국토부는 이날 장문의 해명·반박 자료를 내고 "정부의 정책은 코레일에 경쟁체제를 도입함으로써 독점 폐해를 막기 위한 것"이라며 "요금인하 실현 등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위한 정책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알짜기배기 수익노선 KTX만 민영화'한다는 주장 역시 "적자노선에도 경쟁 체제를 도입하지만 기존 코레일 직원의 고용불안 등의 이유로 신규노선부터 경쟁체제를 도입하는 것"이라며 사실과 다르다는 주장을 폈다.
무엇보다 '사전에 충분한 사회적 합의 없이 진행됐다'는 철도노조의 주장에 대해서는 "당연히 철도 민영화 시에는 법 개정이 필요하다"면서도 "이번 경쟁 도입은 현행법으로 시행하는 것이며 신규사업자에게 철도사업면허를 부여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KTX의 경쟁도입은 이미 국민의 정부(김대중 전 대통령), 참여정부(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사회적 합의를 거쳤고 일관되게 추진해왔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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