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끌어들이는 힘 ‘서비스’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2.04.05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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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맛? 물론 맛은 당연히 중요하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음식만 맛있으면 서비스가 어떻든 무조건 줄을 서서라도 그 집을 찾았다.

그러나 시대는 변했고 소비자는 똑똑해졌다.
맛은 기본, 인테리어, 차별화된 메뉴, 접객 서비스 등 그 외의 부분이 뒷받침되어야 고객은 재방문한다.



과거와 달리 즐기기 위해 외식을 하는 요즘 맛, 인테리어, 메뉴, 서비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서비스’일 것이다.

서비스란 무엇일까? 대부분의 사업주들은 고객을 위해 무엇인가 행위를 할 때 서비스를 했다고 생각한다. 거기에 웃음 띤 얼굴로 상냥하게 접대를 했다면 더욱 친절한 서비스를 했다고 믿는다.
고객을 끌어들이는 힘 ‘서비스’


그런데 과연 고객도 그렇게 생각할까?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해야만 서비스로 인식한다.

철저하게 고객의 관점에서 친절한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고객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고객의 마음을 얻어야 한명의 고객이라도 더 유치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서 가맹점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강조 하는 것이 ‘접객 서비스’이다.


사바사바치킨&비어는 가맹점 오픈 전 접객서비스 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실시하고 있다.

“조리교육, 운영 및 관리 등은 정해진 매뉴얼에 맞춰 진행하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접객서비스의 경우 메뉴얼이 있지만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접객서비스에 대한 가맹점주의 인식 확립이 중요하다.

매장의 운영, 매출에 있어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점주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서비스 교육에 중점을 두어 교육하고 있다“는 것이 사바사바치킨&비어 관계자 측의 설명이다.

또한 사바사바치킨&비어는 기존 가맹점에 대한 새로운 서비스 매뉴얼 교육을 위해 문자 및 공문을 발송하거나 담당 슈퍼바이저를 통해 직접 교육을 실시하는 등 고객 접객 서비스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좋은 아이템과 좋은 입지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자본금의 투자가 필요하다. 그러나 자본금의 투자 없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서비스다.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진심어린 서비스로 고객 한 명 한 명의 마음을 얻어 우리 가게에 오는 고객의 수가 늘어나게 된다면 이것이 바로 성공창업의 지름길이라고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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