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개교 '이 학교' 전학 문의쇄도, 어디?

머니투데이 최중혁 기자 2012.03.23 06:00
글자크기

23일 유·초·중·고 4개교 합동개교식…"국내 최초 스마트교육 전면 도입"

세종시에 학교 4곳이 처음으로 문을 연다.

교육과학기술부와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 출범준비단은 세종시 내 참샘유치원, 참샘초등학교, 한솔중학교, 한솔고등학교 등 4개 학교의 합동 개교식을 23일 오전 참샘초등학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설 학교는 세종시의 첫 아파트 입주단지인 '세종시 첫마을' 내에 개교하는 첫 번째 학교로, 스마트(SMART)교육 체제가 국내 최초로 전면 도입된다.



모든 교실에 녹색칠판 대신 전자칠판과 전자교탁이 설치되고 초등학교 4학년 이상부터는 학생 전원에게 스마트패드가 지원된다. 전자 학생증이 발급돼 등·하교시 자동으로 출결 상황이 보호자에게 메시지로 전송되고, 안전관리시스템이 도입돼 학교 주변이 실시간 모니터링 된다.

교과부는 "교사와 학생이 실시간으로 학습 자료를 검색·활용할 수 있고 양방향 자료전송과 학생 한명 한명에게 맞는 교육이 실현 가능해진다"며 "학생의 학습동기 유발뿐 아니라 토론과 협업 학습으로 학습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설 초·중·고교는 '스마트교육 모델 연구학교'로 지정돼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자체 연수를 실시하게 된다. 교원은 전국 단위 공모로 선발됐다.

교과부 관계자는 "첫마을 학교의 우수함이 알려지면서 학생을 더 수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전학신청이 쇄도하고 있다"며 "참샘유치원의 경우 6학급에서 10학급으로 증설했고 참샘초 5학년, 한솔중 1학년 등 일부 학년은 이미 정원을 초과해 학급증설을 신청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교과부는 세종시에 2030년까지 인구 50만명이 유치될 예정인 점을 감안해 유치원 66개, 초등학교 41개, 중학교 21개, 고등학교 20개, 특수학교 2개 등 총 150개교를 단계적으로 증설할 계획이다.


<용어설명>
*스마트(SMART) 교육 : Self-directed(자기주도적), Motivated(흥미), Adaptive(수준과 적성), Resource enriched(풍부한 자료), Technology Embeded(정보기술 활용)의 약자. IT 기술을 활용해 학생이 흥미를 갖고 자신의 수준과 적성에 맞게 자기 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체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