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수서발 고속철도(KTX) 운영을 책임질 민간 사업자 컨소시엄의 자산총액 조건을 당초 예상된 1조2000억원수준에서 4000억원대로 대폭 낮추기로 했다.
민간 KTX가 의미있는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10량짜리 KTX 철도차량 20대가 필요한데 그 금액이 7000~8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차량을 부채와 함께 컨소시엄으로 넘기지 않고 리스로 돌림에 따라 자산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 경우 기업들은 약 500억원만 투입하면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민영화 계획에서 민간 기업은 49%의 지분율이 할당됐다. 나머지 51%는 철도 관련 공기업(11%)과 중소기업(10%), 국민주(30%)로 나눠 갖게 된다.
국토해양부는 이 내용을 토대로 한국교통연구원 등과 논의를 거쳐 오는 4월 총선 이후 발송할 예정인 입찰제안요청서(RFP)에 구체화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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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이같은 방안으로 기업의 참여가 확대돼 입찰 경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입찰 경쟁이 치열해질 수록 정부가 받을 선로이용료(매출의 최소 40%)는 올라가고 운임(최소 10% 인하)은 낮아지게 된다.
기업들은 아직까지 신중한 반응이다. KTX에 관심을 보이는 한 기업 관계자는 "선로이용료 부담이 커지고 운임 인하 압박도 높아져 이익실현이 가능할지 의문이었다"며 "초기 투자비 부담이 경감되는 건 그나마 다행"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