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기업브랜드연구센터(CBR)는 20일 ‘2012년 중국 브랜드파워지수(C-BPI)’ 발표회에서 삼성이 컬러TV와 휴대전화, 모니터 등 3개 분야의 최고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 오리온과 락앤락은 각각 파이와 위생용기 부문의 최고 브랜드로 지정됐다.
올해 C-BPI는 152개 분야에 걸쳐 진행됐는데 중국 브랜드가 104개로 전체의 68%를 차지했으며 다국적 브랜드는 48개로 32%에 그쳤다. 올해 새로 최고 브랜드에 선정된 18개 브랜드 가운데 4개는 중국 브랜드가 다국적 브랜드를 제쳐 중국 브랜드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다국적 브랜드 가운데 미국 점유율이 48%로 가장 높았으며 영국(15%) 한국(11%) 등이었다.
C-BPI의 최고 브랜드로 선정되면 앞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1위 브랜드의 도시별 시장점유율이 평균 40%로 2위의 20%와 3위의 10%를 합친 것보다 높았다는 게 CBR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