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한 관계자는 19일 "그동안 다른 기업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KTX 운영권 민간 개방사업 입찰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해 왔으나 내부 검토 결과 교통시설 운영 경험이 없는 건설사로 단순 운영사업 참여는 리스크가 크다고 판단해 최종적으로 참여하지 않기로 확정했다"고 말했다.
대우건설은 또 정부의 KTX 운영권 민간개방 방침이 확정되기 전인 지난 2010년 작성한 '그린(Green) 고속철도 민간투자 사업제안서'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이와 관련, 동부그룹은 다른 기업과의 컨소시엄 구성을 모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동부그룹 한 관계자는 "(대우건설의 입찰 참여 포기라는)얘기치 못한 변수가 생겨 컨소시엄을 새로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며 "정부의 구체적 방침이 확정되면 그에 맞춰 컨소시엄을 구성하겠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 입찰 포기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KTX 운영권은 운송업이나 물류업을 하는 기업들에 적합한 만큼 애초부터 건설사와는 맞지 않았다"며 "이런 점을 고려해 해당 업체를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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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관계자는 이어 "이번 주 안으로 수서 KTX 운영사업자의 대기업 지분 제한 비율과 운영수익 중 정부에 내야 하는 선로사용료의 비율을 정해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