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를 활용하면 일정 기간 많은 고객을 확보하며 인지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위치가 다소 좋지 않은 곳에 있는 점포나 소자본으로 막 창업한 업주 그리고 신규 프랜차이즈 확장이 필요한 레스토랑 등에는 단기간에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다.
◇ 소셜커머스로 감사 프로모션을 진행한 ‘옛골토성’
옛골토성은 전국 50여 개 이상의 매장이 있는 참나무 장작 바비큐 전문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으로, 지난해 7월 소셜커머스 ‘위메이크프라이스’와 제휴를 맺고 34% 할인한 쿠폰 5000장을 판매하여 인기를 얻었다.
친절한 서비스와 뛰어난 맛으로 유명한 이곳은 기존 고객에게는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새로운 고객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풍요로운 외식공간으로서 다시 한번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
◇ 메뉴에는 자신 있으나 점포 위치로 고민했던 ‘고봉삼계탕’
고봉삼계탕은 서울 명동에서 지난 4월 개업한 삼계탕 집으로, 상황버섯과 청송약수를 이용해 삼계탕을 만드는 웰빙 레스토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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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안동에서 같은 음식점을 5년째 운영하고 있기에 맛과 서비스에는 자신이 있었으나 점포 위치가 좋지 않아 고민하던 중 소셜커머스 기업인 티켓몬스터를 활용해 신규 개점의 홍보를 시작했다.
티몬을 통해 약 10,000장에 달하는 티켓을 판매했으며, 쿠폰을 이용해 찾은 손님들에게 친절한 서비스와 맛으로 응대했다. 이 때문인지 이용 고객들이 좋은 후기를 많이 남겨 다른 홍보를 일체 하지 않고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이후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방송 프로그램에도 출연하게 됐으며 입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손님도 늘어 그 효과를 많이 봤다.
◇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불고기브라더스’
불고기브라더스는 자신 있는 서비스와 품질을 보다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티켓몬스터와 함께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불고기브라더스는 티몬과 지속적으로 진행한 딜에서 한 회당 12만장씩 팔리는 매진 행렬을 이어가며 경쟁력을 더했다.
소셜커머스 프로모션 관련해 불고기브라더스의 이재우 사장은 티켓몬스터와의 협력으로 가격 할인은 있었으나 재료 원가의 10배 수준의 노출효과를 거둬 홍보비를 크게 절감했다고 기자회견에서 말한 바 있다.
◇ 입소문으로 대박난 ‘술탄케밥하우스앤카페’
술탄케밥하우스앤카페(이하 술탄케밥)는 터키 전통음식인 케밥을 파는 음식점이다. 케밥은 고기를 스토브에서 회전시키며 익혀 기름이 적어 건강하고 담백한 맛을 선보이는 웰빙식품으로 세계 3대 음식 중 하나이다.
그러나 한국 시장에서는 다소 생소했기에 업주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를 접하게 할 수 있는 소셜커머스 ‘그루폰’과 제휴하게 됐다. 술탄케밥은 소셜커머스에서 할인티켓을 판매하면서 고객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 1개의 점포로 시작해 현재는 이태원점, 낙성대점, 선릉점, 구리점 등의 가맹점을 오픈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막 오픈해 단시간에 빠른 인지도 상승이 필요했던 ‘명동 보리밥’
사당동에서 명동보리밥 음식점을 막 창업한 이문학 사장은 초창기 고객들에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효과가 절실히 필요해 그루폰에서 50% 할인티켓을 판매하게 됐다.
쿠폰 발매 후 매출이 약 1.3배 가량 증가하는 효과와 함께 주 고객이었던 중장년층뿐 아니라 쿠폰을 이용하기 위해 찾은 젊은 손님들까지 고객층이 확장된 것이 가장 큰 변화였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마케팅은 쿠폰을 직접 구매해 방문하는 사람과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보고 정보를 얻는 사람들까지 합해 창업 초창기 인지도를 단시간에 빠르게 올릴 수 있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