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및 서비스에 자신 있다면 소셜커머스 마케팅 활용하자!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2.01.10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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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마케팅, 단기간에 많은 고객 확보와 빠른 입소문으로 홍보효과 뛰어나

지난 한 해 소셜커머스를 마케팅으로 이용했던 업주들 사이에 그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오가며, 소셜커머스가 창업시장에 새로운 마케팅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소셜커머스를 활용하면 일정 기간 많은 고객을 확보하며 인지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위치가 다소 좋지 않은 곳에 있는 점포나 소자본으로 막 창업한 업주 그리고 신규 프랜차이즈 확장이 필요한 레스토랑 등에는 단기간에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다.



티켓몬스터 관계자는 “소셜커머스는 소상공인들에게 훌륭한 동반자”라며 “이 플랫폼을 잘 활용해 좋은 품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면 단기간에 높은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재구매를 유도해 장기적인 매출 증대에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 소셜커머스로 감사 프로모션을 진행한 ‘옛골토성’
옛골토성은 전국 50여 개 이상의 매장이 있는 참나무 장작 바비큐 전문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으로, 지난해 7월 소셜커머스 ‘위메이크프라이스’와 제휴를 맺고 34% 할인한 쿠폰 5000장을 판매하여 인기를 얻었다.



대중에게 인지도가 있고 이미 알려진 식당이었지만 소셜커머스 마케팅을 선택한 것은 단순한 할인판매가 아니라 옛골토성의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진행한 프로모션의 일환이었다.

친절한 서비스와 뛰어난 맛으로 유명한 이곳은 기존 고객에게는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새로운 고객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풍요로운 외식공간으로서 다시 한번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

◇ 메뉴에는 자신 있으나 점포 위치로 고민했던 ‘고봉삼계탕’
고봉삼계탕은 서울 명동에서 지난 4월 개업한 삼계탕 집으로, 상황버섯과 청송약수를 이용해 삼계탕을 만드는 웰빙 레스토랑이다.


이미 안동에서 같은 음식점을 5년째 운영하고 있기에 맛과 서비스에는 자신이 있었으나 점포 위치가 좋지 않아 고민하던 중 소셜커머스 기업인 티켓몬스터를 활용해 신규 개점의 홍보를 시작했다.

티몬을 통해 약 10,000장에 달하는 티켓을 판매했으며, 쿠폰을 이용해 찾은 손님들에게 친절한 서비스와 맛으로 응대했다. 이 때문인지 이용 고객들이 좋은 후기를 많이 남겨 다른 홍보를 일체 하지 않고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이후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방송 프로그램에도 출연하게 됐으며 입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손님도 늘어 그 효과를 많이 봤다.

◇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불고기브라더스’

불고기브라더스는 자신 있는 서비스와 품질을 보다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티켓몬스터와 함께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불고기브라더스는 티몬과 지속적으로 진행한 딜에서 한 회당 12만장씩 팔리는 매진 행렬을 이어가며 경쟁력을 더했다.

소셜커머스 프로모션 관련해 불고기브라더스의 이재우 사장은 티켓몬스터와의 협력으로 가격 할인은 있었으나 재료 원가의 10배 수준의 노출효과를 거둬 홍보비를 크게 절감했다고 기자회견에서 말한 바 있다.

◇ 입소문으로 대박난 ‘술탄케밥하우스앤카페’



술탄케밥하우스앤카페(이하 술탄케밥)는 터키 전통음식인 케밥을 파는 음식점이다. 케밥은 고기를 스토브에서 회전시키며 익혀 기름이 적어 건강하고 담백한 맛을 선보이는 웰빙식품으로 세계 3대 음식 중 하나이다.

그러나 한국 시장에서는 다소 생소했기에 업주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를 접하게 할 수 있는 소셜커머스 ‘그루폰’과 제휴하게 됐다. 술탄케밥은 소셜커머스에서 할인티켓을 판매하면서 고객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 1개의 점포로 시작해 현재는 이태원점, 낙성대점, 선릉점, 구리점 등의 가맹점을 오픈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막 오픈해 단시간에 빠른 인지도 상승이 필요했던 ‘명동 보리밥’
사당동에서 명동보리밥 음식점을 막 창업한 이문학 사장은 초창기 고객들에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효과가 절실히 필요해 그루폰에서 50% 할인티켓을 판매하게 됐다.



쿠폰 발매 후 매출이 약 1.3배 가량 증가하는 효과와 함께 주 고객이었던 중장년층뿐 아니라 쿠폰을 이용하기 위해 찾은 젊은 손님들까지 고객층이 확장된 것이 가장 큰 변화였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마케팅은 쿠폰을 직접 구매해 방문하는 사람과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보고 정보를 얻는 사람들까지 합해 창업 초창기 인지도를 단시간에 빠르게 올릴 수 있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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