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창업, '벤치마킹' 잘하면 성공한다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1.12.31 12:33
글자크기
온라인 쇼핑몰 업계에 따르면, 올 한해동안 쇼핑몰 창업이 크게 늘어난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입증하듯 쇼핑몰 창업관련 교육기관은 연일 초만원을 이뤘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하면 성공할수 있을까.
마케팅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자신과 비슷한 아이템의 성공한 기업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벤치마킹이란 ‘비교평가 대상’으로 성공한 기업 또는 높은 성과를 내는 기업의 경영방침, 기업 활동을 자사의 경영에 참고하기 위해 하나의 지침으로 삼아 경영활동을 하는 것을 지칭한다.

벤치마킹은 사전조사에서 승패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사전조사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면 그만큼 성공확률도 높아진다.



그렇다고 아무런 준비도 없이 어설픈 벤치마킹을 한다면 오히려 성공한 기업의 아류작으로 남아, 개성을 살리지 못하고 업계에서 밀려날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처음 인터넷창업을 시작하는 창업주들은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고 실패할 확률을 줄이고자 웹솔루션을 많이 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웹솔루션 툴을 제공하는 업체는 카페24, 메이크샵, 내가게, 랭크업등이 있다.
최근 랭크업은 기존 성공사례의 사이트를 철저하게 분석하는 벤치마킹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이 솔루션들은 모두 마케팅 전문가들의 치밀한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제작된, 수익이 검증된 웹솔루션이다. 때문에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창업주의 심적 부담감을 크게 덜 수 있다. (2011년 현재 3,000여 개의 사이트가 랭크업 솔루션으로 성업 중이다.)

뿐만 아니라 랭크업은 임대형이 아닌 독립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창업 이후에도 홈페이지의 디자인과 프로그램을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어 유행에 발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아무리 경기가 불황이어도 타계 할 방법은 반드시 있다. 맛있는 식당에는 항상 비법이 존재하듯이 성공하는 기업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때문에 창업주들이 그 이유를 벤치마킹하여 자신의 사업에 접목을 시킨다면 분명 성공이라는 열매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