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김기남 당 비서와 최태복 당 비서, 그리고 김영춘 국방위 부위원장 겸 인민무력부장과 김정각 군 총정치국 제1부국장 등을 포함한 7인이 집단지도체제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분석을 뒷받침하듯 지난 28일 거행된 김 위원장 장례식에서 김-장-리 3인은 김 위원장의 영구차를 양옆에서 직접 호위하며 권력서열을 과시했다. 그 뒤로는 김-최 비서와 김 부장 및 김 부국장이 뒤따랐다.
북한 경제를 오랫동안 연구해 오고 있는 한 학자에 따르면 북한의 제조업 설비가동률은 30% 안팎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이 외환위기에 빠졌던 1998년의 가동률이 60% 초반대였음을 감안할 때, 북한의 산업생산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는 분석이다.
이 학자는 “북한 경제는 이미 자생력을 잃은 지 오래인데도 버티고 있는 것은 중국의 보이지 않는 지원이 엄청나기 때문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 조총련 등 해외교포들의 송금, 한국을 비롯한 국제단체들의 인도적 지원 등이 제한적이고 해외무기판매와 마약밀무역 등이 사실상 막혀 있다”며 “중국은 공식적인 무역과 파시(波市, 서해상이나 압록강의 선상(船上)에서 이뤄지는 교역), 단둥-신의주간의 보따리 무역 등을 통한 밀무역 형식으로 북한을 지원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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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관계자도 “중국이 김정일 위원장의 사망이 발표된 직후부터 예상보다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것은 김 위원장 사망을 예상한 시나리오를 이미 짜 놓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보이지 않게 북한을 지원하면서 북한의 자원을 제공받는다든지 지린(吉林)을 포함한 동북3성의 발전을 위해 북한의 나진-선봉지구 개발권을 확보하는 등의 대가를 확보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정은 부위원장이 2008년부터 후계자 교육을 받았다 해도 기간이 짧은데다 아직 나이가 어려 통치능력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을지도 과제다. 경제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될 경우엔 통치능력을 보여주는 것도 비교적 순조로울 수 있지만, 경제가 계속 어려울 경우엔 3대 세습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는 세력들에게 빌미를 제공해 권력시스템에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