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식전문점이 변한다..메뉴 전문화·카페풍 인테리어 등은 필수(?)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1.11.15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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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식전문점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독특한 메뉴와 카페풍의 인테리어를 내세우면서 새로운 수요층을 창출시키고 있는 것. 여기에 떡볶이전문점이 가세하면서 분식전문점의 세력이 더욱 넓어지고 있다.

분식전문점은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양, 다양한 메뉴로 대변되는 음식점이다. 주 고객층은 10대와 20대지만, 지갑이 얇은 중장년층도 즐겨 찾을 정도로 고객의 폭이 넓었다. 다메뉴, 저가마케팅, 24시간 운영 등의 전략으로 시장 규모를 넓혀왔다.



그러나 최근 웰빙이 사회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분식전문점도 변화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비위생적으로 평가받던 부분을 과감히 개선하고 메뉴의 전문성도 강화됐다.

인테리어는 신세대의 소비 성향에 맞추어 카페풍으로 꾸며졌다. 시각적인 부분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퓨전분식전문점이다. 기존의 한국형 분식전문점에 서구의 패스트푸드점을 결합한 형태다.



◇ 메뉴 전문성·인테리어 특징
퓨전분식전문점의 가장 큰 특징은 메뉴의 전문성과 인테리어다. 가맹점마다 일률적인 맛을 내기 위해 거의 모든 메뉴에 원팩시스템을 접목시켰다.

기존의 운영 노하우를 집대성한 결과다. 이로 인해 조리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게 된 것만 아니라 인건비를 절감하는 효과도 가져왔다. 특별한 조리기술이 필요하지 않아도 다양한 메뉴를 소화할 수 있도록 된 것.

특히 기존의 주력 메뉴였던 저가형 김밥에서 벗어나 베트남쌀국수, 오니기리 등의 차별화된 메뉴들이 잇따라 개발됐다. 메뉴의 고급화도 진행됐다. 전문 매장에서 맛볼 수 있는 요리들을 개발해 내면서 고객층의 폭도 대폭 넓혀 나갔다.


인테리어는 퓨전분식전문점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이다. 웰빙 트렌드의 하나인 깔끔하고 깨끗한 곳에서의 맛있는 식사를 분식전문점에 안착시킨 셈이다.

여기에 단색 위주의 칼라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카페풍 인테리어는 여성 고객들의 발길을 붙잡는 일등 공신이 됐다. 소비의 결정 주체가 여성이며, 충성 고객이 될 경우 충성도가 남성보다 높다는 점을 이용한 전략이다.



또한, 이들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퓨전분식전문점과 같이 카페형 인테리어도 매장을 꾸민다. 환하고 깔끔한 느낌을 줘 고객들로부터 메뉴에 대한 신뢰도도 함께 높이는 효과를 보고 있다. 또한 매장 곳곳에 브랜드를 잘 표현하는 캐릭터나 이색 공간을 배치해 젊은 소비층의 호기심을 높였다.

◇ 입지, 젊은층 유동인구 많은 곳 좋아
퓨전분식전문점의 주 고객층은 10대와 20대다. 젊은층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좋다. 그렇다고 신촌이나 강남, 압구정 등은 좋지 않다. 오히려 임대료 등이 비싸 위험 부담이 높다.

재래시장이나 학원가, 중 고등학교 부근 등이 좋다.



실례로 누들&라이스전문점 ‘라이스스토리’(www.ricestory.net)는 현대적인 감각에 세련된 면서 다양한 메뉴와 편안하고 안락한 인테리어를 구성한 결과 젊은층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다.

특히 라이스스토리는 세련된 카페를 연상시키는 인테리어와 샐러드를 곁들인 라이스류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식사뿐만 아니라 저녁에는 간단한 주류도 판매 가능해 이모작 복합판매가 가능해 동종 외식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을 자랑하고 있다.

이처럼 현재 창업시장은 기존의 인지도 높은 브랜드 보다는 각 업종에 맞는 차별성과 고객이 원하는 트렌드적인 요소를 고루 갖춘 젊은 신생 외식브랜드들이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프리미엄 분식을 추구하는 브랜드는 토니안이 새롭게 전개하고 있는 '스쿨스토어'(www.schoolstore.co.kr)와 라이스요리의 새로운 개념을 접목하고 있는 프리미엄 푸드카페 '뽕스밥'(www.bbap.co.kr) 등이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은 “고객들로부터 메뉴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또한 “매장 곳곳에 브랜드를 잘 표현하는 캐릭터나 이색 공간을 배치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 퓨전분식전문점 성공 포인트
1. 합리적 가격과 차별화된 메뉴 그리고 포만감
외식업은 우선 맛이 있어야 한다. 분식전문점에 대한 인식은 저렴한 가격이다. 여기에 전문 매장에서나 맛 볼 수 있는 차별화된 메뉴를 제공 및 푸짐함을 더한다면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2. 분위기는 밝고 경쾌하며 편안하게..
분식전문점에 분위기를 즐기려고 오는 고객은 없다. 주 고객층이 10대와 20대라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이들의 트렌드에 어울릴 수 있도록 밝고 경쾌하게 매장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단, 일반 분식전문들과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공간 구성을 최대한 편안하게 해주어야 한다.

3. 트랜드에 입각한 지속적인 메뉴 개발
아무리 맛있는 메뉴라도 고객에게 사랑받는 시기가 있다. 고객의 소비 성향이 바뀔 때마다 메뉴에 대한 선택도 달라진다. 고객의 트렌드를 꾸준히 지켜보고 이에 맞는 메뉴를 개발해 고객에게 항상 신선함을 제공해야 한다.

4. 서비스는 입소문의 근원
분식전문점은 타 외식 업종에 비해 입소문이 빠르다. 온라인을 활용한 PR이 보편화되면서 고객이 올린 말 한마디와 사진 한 장이 매장의 매출을 좌우할 수 있다. 작은 것에도 상처받기 쉬운 젊은 세대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 구전마케팅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5. 시간대별 고객 공략 마케팅
분식전문점은 시간대별로 고객의 특징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점심시간에는 샐러리맨이, 방과 후에는 중고등학생이, 저녁시간에는 20대가 주를 이룬다. 더구나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가족 고객이 많이 찾기도 한다. 시간대와 요일별로 고객의 특징을 파악해 이에 어울리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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