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여전히 방점은 '퇴출'보다 '정상화'에 찍힌다. 금융당국이 "계속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명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 과정에서 '정상' 저축은행이 차별화되는 성과도 적잖다. 옥석이 가려지고 연착륙에 성공하면 저축은행이 상시 구조조정 체제에 들어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 중 12곳이 경영개선명령(영업정지) 대상이다. 업계의 당초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규모다. BIS비율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곳도 태반이다. 심지어 -40%, -50% 수준인 곳도 있다. 자산 2조원 이상의 대형 저축은행들도 다수 포함됐다. 금융권 관계자는 "대형사의 성적표가 워낙 좋지 않아 당국도 놀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밖에 3개 저축은행은 경영개선요구(BIS비율 1~3%)를, 1곳은 경영개선권고(BIS비율 3~5%) 대상으로 분류됐다. 이들은 6개월~1년 가량 정상화 기여를 부여받게 된다.
![저축銀 구조조정 "열어보니 생각보다 더 심각"](https://thumb.mt.co.kr/06/2011/09/2011090411130203853_1.jpg/dims/optimize/)
19곳은 정상 저축은행에 해당하는 BIS 비율 5~8%다. 정상이긴 한데 일시적 유동성 위기나 부실에 빠질 가능성도 있는 곳들이다. 부실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장담하기 어려운 곳도 몇 개 된다. 자칫하면 어느 때라도 영업정지 후보군에 포함될 수 있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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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금융안정기금'을 통해 '자본확충'을 지원할 방침이다. BIS 비율 10% 이상이 목표다. 지원 방식은 상환 우선주 형식이 거론된다. 하지만 이는 해당 저축은행이 요청해야 가능한 구조다. 부실 저축은행처럼 일방적으로 강요할 수 없다. 특히 금융당국의 지원을 받을 경우 당국의 '간섭'이 불가피한 만큼 저축은행이 스스로 투항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반면 금융당국은 상시 구조조정 체제 돌입의 일환으로 이들 저축은행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자구 노력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당국 "원칙대로 했다"vs업계 "너무 엄격, 획일적 잣대" = 이처럼 하반기 저축은행 구조조정 규모가 커진 건 금융당국이 그 어느 때보다 깐깐하게 경영 상태를 들여다봤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지난 7월 초 금융감독원(182명), 예금보험공사(60명), 회계법인(96명) 인력 338명을 투입해 20개 공동검사반을 꾸렸다. 이들이 3~6주간 85개 저축은행을 샅샅이 훑었다. 대출자산 건전성 분류와 BIS비율이 집중 점검 대상이었다.
잣대는 어느 때보다 엄격했다. 상반기 영업정지된 부산저축은행 사태가 '반면교사'가 됐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원칙'을 공동검사의 제1기준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도 "시중은행 스트레스테스트에 준하는 경영진단"이란 말이 나왔다.
이 과정에서 건전성 분류 기준 등을 둘러싸고 금융당국과 저축은행간 갈등도 빚어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비업무용 부동산 가치산정 방식이나 충당금 적립 기준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