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커지자 금융당국은 "실수요자에 대한 대출은 풀라"고 했다.
이에 대해 시중은행 한 부행장은 "수치까지 못 박아 대출 억제를 지시한 당국이 말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로부터 두 달. 은행들은 여전히 대출금의 최대 1.5%인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금융당국의 방침에 반기를 들고 있는 셈이다. 최근 은행 상담을 받고 대출전환을 포기했다는 한 고객은 "정부와 은행에 완전히 속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과 은행의 '소통 부재'로 애먼 고객들만 피해를 입은 사례들이다. 신규대출 중단 사태는 금융당국의 '무리한 지도'와 고객 불편에 무감한 은행의 '무책임'이 만든 합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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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상환 수수료 논란도 마찬가지다. 은행들과 충분한 협의없이 무턱대고 면제 방침을 밝힌 금융당국이나 이윤만 좇는 은행이나 할 말 없긴 매한가지다. 그런데도 금융당국과 은행은 서로 '네 탓이요'만 외치고 있다.
이것도 모자라 최근엔 서민을 위한 고금리 수신상품 개발을 두고 또 다시 논란이 한창이다.
금융감독당국의 검토 요구에 은행들은 또 목을 비튼다며 불만만 한가득 쏟아내고 있다. 서민전용 고금리 예·적금의 개발 가능성이나 효용은 별개로 치자. 이번에도 애꿎은 서민들만 잔뜩 기대했다 '물' 먹는 상황이 재발되지 않을까 염려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