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선 선릉~왕십리 연장구간은 선릉-삼릉-강남구청-신청담(압구정 갤러리아 사거리)-성수(뚝섬 서울숲)-왕십리 등 6개 역으로 구성된 노선으로 올 연말쯤 개통이 예정되어 있다.
이 노선이 주목받는 이유는 6개 역 중 선릉, 삼릉, 강남구청, 왕십리 등 4개 역이 환승역이 되고, 성수역도 2호선 뚝섬역과 보행 환승로로 연결될 예정에 있어 대부분의 역이 환승역세권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강남구청 역세권은 분당선과 7호선의 환승역의 메리트에 더해 구 나산백화점 부지가 20층 규모의 오피스 빌딩으로 건축중에 있고, 강남구청역-삼릉역의 중심상업지구로의 초고밀도 개발 계획도 들려오고 있어 그 투자가치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뚝섬 4구역은 공연, 전시장, 호텔등으로 사업이 진행중에 있으며, 3구역에 대림산업의 초고층 주상복합 대림 e 편한세상 건설 중에 있고, 최초 분양당시 3.3㎡당 4,300만원에 달하는 아파트 분양가로 유명세를 탄 한화 갤러리아 포레의 공사가 마무리단계에 들어가는 등 뚝섬 개발이 가시적으로 진행중인 상태이다.
이처럼 주변에 들어설 업무단지에서 근무하게 될 오피스 인구와 소득수준이 상당한 배후세대를 확보한 성수역은 갤러리아 포레몰을 시작으로 뚝섬 상업용지, 특별계획구역으로 둘러쌓여 있어 새롭게 대규모 복합 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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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의 선종필 대표는 “동서라인을 구성하고 있는 2, 7, 9호선을 남북으로 엮을 수 있는 노선이 분당선 연장구간으로, 아직 개통까지 시간이 있지만 이미 안정적인 상권이 자리 잡고 있고 분당선이 개통되면 그 발달 가능성도 큰 역세권들이기 때문에 선점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과 장기적인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가치가 높게 평가된다.”며, “다만, 개발 호재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개별입지를 고려해 선임대 상가 위주로 수익성을 확보하는 보수적인 투자 전략이 요구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