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검증되지 않아 손을 대지 않았던 틈새시장 개척에 나서는 것이다. 때로는 이러한 틈새시장 선점이 기업의 경쟁력을 확고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비씨카드는 신용카드 업계 최초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BC글로벌카드’를 출시한 것이다.
글로벌 추진 정책의 방향으로 비씨카드는 ‘비씨 글로벌 네트워크’를 추진하고 있다. 비씨 글로벌 네트워크란 한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해외국가에서는 국제브랜드가 아닌 비씨 고유의 브랜드 카드만으로도 불편없이 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
하나SK카드는 SK텔레콤 (56,600원 ▼1,400 -2.41%)이라는 특화된 영업망 경쟁력 확보로 '팩토링' 사업에 나섰다. 팩토링 사업은 카드 회사가 다른 회사 또는 업종의 할부 채권을 매입해 관리하는 것. 기존에는 SKT가 휴대폰 판매시 직접 단말기 할부 대금을 관리하고 납입 받았으나, 팩토링 계약으로 이제 하나SK카드가 SKT의 할부 계약 및 납부를 대행하고 있다.
팩토링 사업으로 하나SK카드는 신규 고객군을 매월 100만 명 확보할 수 있어, 고객 확대는 물론 유치 및 마케팅 비용의 획기적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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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휴대폰은 이미 다른 상품으로 대체 불가능한 필수품이 됐기 때문에 휴대폰 할부금 역시 연체 및 미납의 우려가 거의 없는 장기 우량 할부 채권이다. 하나SK카드는 지난해에만 매월 4000억씩, 연간 1조7000억원의 팩토링 할부 채권 잔고를 달성했고, 올해는 3조6000억원까지 잔고가 늘어나는 등 본격적인 운용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지난해 12월말 한국관광공사와 제휴해 외국인전용 선불카드인 코리아패스 카드를 선보였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이 카드 한 장으로 교통, 숙박, 관광, 쇼핑 등을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신용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을 추가하고 다양한 사용처를 확보해 외국인용 선불카드라는 신규 시장을 창출한 것이다. 4월말 현재까지 판매 실적은 40억원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