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이어 기아차도 '정가판매제' 도입

머니투데이 김보형 기자 2011.04.08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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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께 노사 선포식 계최 예정…대리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직영점 수가 걸림돌

↑한 완성차 영업소에서 고객이 차량 구매와 관련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특정 기사와 관계없음) ⓒ머니투데이자료사진↑한 완성차 영업소에서 고객이 차량 구매와 관련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특정 기사와 관계없음) ⓒ머니투데이자료사진


현대차에 이어 기아차도 전국 모든 영업소에서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는 '정가판매제'를 도입한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기아차 (118,200원 ▲1,600 +1.37%)는 오는 22일께 정연국 기아차 국내영업본부장(부사장)과 김보경 노조 판매지회장 등 노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도판매 선포식을 열고 정가판매제를 강력히 시행키로 했다.

사실 기아차의 정가판매제 도입 발표는 이번이 두 번째다. 기아차는 이미 작년 7월 원프라이스(one price) 정책이 담긴 '해피 바이' 제도를 도입, 전국 750여 개 영업소에 안내문을 보내고 신문 광고 등 홍보 활동을 진행했다.



하지만 실제 영업현장에서 정가판매제 안착에 실패했다는 게 노사 모두의 공통된 평가다. 최근 기아차 판매 노조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과다할인과 용품제공 등의 이유로 판매에 실패한 사례가 연평균 10회 이상이라는 응답이 38.9%로 가장 많았고, 5~10회 29.4%에 달했다.

기아차 판매 노조 관계자는 "연평균 10회 이상이면 과도한 할인 요구로 매월 1대 이상의 차를 판매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라면서 "판매질서 문란행위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도 기아차에 정가판매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K5와 K7 등 이른바 K시리즈가 크게 성공을 거둔 상황에서 정가판매제로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높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기아차는 앞으로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영업사원 적발시 1차 경고, 2차 판매수당 회수, 3차 일정 기간 출고정지 등 강력한 제재를 시행할 방침이다. 또 신문과 방송 광고 등을 통해 정가판매제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무분별한 할인으로 대리점과 영업직원들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것은 물론 회사 브랜드 가치가 훼손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현대차 정가판매제가 어느 정도 성공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단 기아차는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직영점이 340여 개로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대리점 (410여 개)보다 적은 상황이다. 현대차와는 달리 시장 주도권이 대리점에 있는 만큼 균일가 정책이 어느 정도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업계 관계자는 "비교적 원프라이스제가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는 르노삼성자동차는 전국 190여 개 영업소 중 80% 정도가 본사 소속의 직영점"이라면서 "기아차는 현대차와 비교해서도 직영점 숫자가 적기 때문에 강력한 제재가 있어야만 정착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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