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삼성을 이기는 강소기업 전략 外

머니위크 강인귀 기자 2011.03.08 14:42
글자크기

[머니위크]새로 나온 책

삼성을 이기는 강소기업 전략

규모는 작지만 놀라운 시장점유율을 자랑하는 기업이 있다. 강소기업이라 불리는 이들은 어떤 과정을 통해 탄생했을까. 경영컨설턴트인 저자가 전략적 제휴는 누구와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까, 경쟁력 있는 기업문화는 어떻게 만들며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경영방식은 무엇일까 등 대기업보다 강하고 오래 가는 튼실한 강소기업이 되기 위한 전략들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나종호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펴냄 / 1만5000원.



성공을 쫓지 말고 성공을 리드하라

골드만삭스가 투자한 국내 최대 의약품 유통회사 ㈜지오영의 이희구 회장. 그는 무일푼으로 상경, 제약회사 영업사원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밀었음에도 6개월 만에 매출 실적 전국 1위를 기록하고 서른살에는 국내 최연소 영업본부장이 되었다. 제약업계에서 열정과 성공의 대명사로 자리 잡은 그의 성공 비법이 담겨 있다.

이희구 지음 / 비타북스 펴냄 / 1만2000원.



주식 투자자를 위한 IFRS 핵심포인트

미인의 기준은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저자는 좋은 주식, 일명 미인주도 마찬가지라며 IFRS(국제회계기준)의 도입을 통해 기존의 회계원칙이 걷어진다면 그 뒤에 숨겨졌던 미인주가 나타날 것이라 주장한다.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의 사례를 통해 IFRS 도입 시 꼭 확인해야 할 사항 10가지를 설명하고 미인주를 찾는 안목을 길러준다.

한국투자교육연구소 지음 / 부크홀릭 펴냄 / 1만3000원.

중국식 모델은 없다

지난 30년간 몰라보게 발전한 중국경제, 세계는 이를 '베이징 컨센서스'라 부르며 경이롭게 바라본다. 하지만 이 책은 중국의 발전과정은 새로운 것도 독특할 것도 전혀 없는 기존 선진국들을 답습한 것에 불과하다며, 이들처럼 3차 산업을 향후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기 위해 자유를 확대하고 규제를 없앨 것을 주문한다.


천즈우 지음 / 박혜린 외 옮김 / 메디치 펴냄 / 1만8000원.

호오포노포노 실천법

호오포노포노(Ho'oponopono)는 하와이 원주민 사이에 전해져 내려온 전통적인 문제 해결법을 말한다. 이 책은 이를 비즈니스분야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췄다. 진정한 비즈니스란 금전적, 물질적 풍요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정신적, 물질적 풍요를 모두 포함한 부를 창출하는 것이라 주장하며 구체적인 실행법을 알려준다.

이하레아카라 휴렌 외 지음 / 임영란 옮김 / 넥서스BIZ 펴냄 / 1만2000원.

치대 29인 합격 레시피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2010년 단국대 치대에 합격한 29인의 합격수기가 담겨 있다. 고등학교 시절 수능과 내신을 어떻게 배분해서 준비했는지, 치대입시를 위해 과목별로 어떻게 공부했는지, 공부하는 도중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는 어떻게 해소했는지 등을 소개하고, 그들이 입학한 후 느낀 점을 통해 치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김수일 지음 / 지상사 펴냄 / 1만3000원.

보이지 않는 고릴라

농구 경기에서 패스 횟수를 세는데 집중하면 왜 코트 한가운데 나타난 고릴라를 기억하지 못하는 걸까.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은 금지하면서 왜 동승자와 대화를 나누는 것은 금지하지 않을까. 그동안 전혀 의심해보지 않고 굳게 믿었던 수많은 상식들이 잘못된 정보였다는 사실을 실제 사건과 실험을 통해 고발한다.

크리스토퍼 차브리스 외 지음 / 김명철 옮김 /김영사 펴냄 / 1만4000원.

왜 잘사는 집 아이들이 공부를 더 잘하나?

소득의 양극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빈곤의 세습에 대한 우려도 점차 깊어진다. 계층이동의 가장 유력한 통로였던 학업의 기회가 불평등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은 더 많은 지원과 관여를 가능하게 해주는 경제력은 부분적인 이유일 뿐, 부모의 학력이 더 강한 연관성을 띤다며, 미래를 긍정적으로 설계하고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갖게 하는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을 주장한다.

신명호 지음 / 한울아카데미 펴냄 / 2만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