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는 지하철앱 뭐있나?

머니투데이 박효주 2011.03.05 17:02
글자크기

[App다이어리]'지하철 네비게이션' 'Jihachul' '하철이' 'Smarter Subway'

스마트폰 사용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빠르게 늘어나는 만큼 많은 변화도 동반하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통신수단으로만 존재하던 휴대폰이 이제는 우리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이다.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좋은 부분으로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서 생활편의를 향상시킨다. 이렇게 생화편의를 좋게 하는 앱은 필수앱으로 분류가 되는데 그 중 가장 우선적으로 설치하는 필수앱이라면 대중교통관련 부분이 아닐까 한다.



대중교통은 버스나 지하철, 철도 등이 있지만 오늘 소개할 앱은 지하철 부분이다. 유독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OS간 겹치는 앱이 없는 것이 지하철 영역이기도 하다. 지하철 정보를 핵심으로 제공하는 ‘지하철 내비게이션’과 ‘Jihachul’ 그리고 지하철 정보와 함께 다양성을 갖춘 ‘하철이’, ‘Smarter Subway’를 소개한다.

#1. 지하철 내비게이션



잘 나가는 지하철앱 뭐있나?


안드로이드 전용으로 마켓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앱으로 지하철 정보만 담고 있는 심플한 앱이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이동 정보를 확인하려면 출발역을 선택하고 출발역으로 지정을 선택. 도착역을 선택하고 도착지설정을 하면 된다.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최단시간의 경로를 보여준다. 결과 화면에서 최단 경로대신 최소 환승으로 바꿀 수 있고 평일, 주말 등의 설정도 가능하다.

잘 나가는 지하철앱 뭐있나?
지하철 내비게이션의 특징은 지하철 운행시간을 보고 최단 시간을 알려주는 점이다. 단순하게 최단 경로로 안내를 했던 기존 지하철앱과 차별화 되는 점이다. 따라서 출발 시간이 변경되면 안내되는 정보도 달라진다.


지하철 경로 안내 외에도 역정보도 제공하고 있어 막차나 첫차의 시간을 알아 볼 수 있다. 지하철 노선표는 서울 뿐 아니라 전국의 모든 지하철 정보를 제공한다.

#2. Jihachul

잘 나가는 지하철앱 뭐있나?
'Jihachul(지하철)'도 지하철 정보를 가득 담고 있다. 아이폰 전용으로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앱을 실행하면 처음에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지하철은 3개 국어로 지하철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외국인도 활용할 수 있는 앱니다.

자신의 지역과 언어에 맞게 선택을 하면 화면에 노선표가 나타난다. 앞서 소개한 앱과 사용방법은 비슷하다. 두 손가락으로 확대, 축소를 하고 정보를 보고 싶은 역은 터치해주면 된다. 하지만 여기서 조금 차이가 나는데 역을 터치하면 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보여 진다.

잘 나가는 지하철앱 뭐있나?
출구정보, 역정보, 내리는 문 등의 정보가 한 번에 나타난다. 쉽게 역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경로 검색은 역을 선택해 출발지로 설정한 후 도착역을 선택하면 된다. 또는 노선표가 보이는 화면에서 오른쪽 위의 빨간 동그라미를 눌러서 검색할 수 있다.

빨간 동그라미는 유일한 메뉴 버튼으로 즐겨찾기에 등록된 역을 보거나 경로 검색 그리고 '토카바'를 확인할 수 있다.

'토카바'는 지하철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댓글을 볼 수 있는 일종의 커뮤니티 공간이다. '토카바'를 통해서 역 정보나 자유로운 잡담 글을 볼 수 있다.

3. Smarter Subway

잘 나가는 지하철앱 뭐있나?
안드로이용 무료 지하철 앱이다. 앞서 소개한 ‘지하철 내비게이션’에 비해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하철 이동 정보는 물론 역 주변 정보, 내 주변 역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역이동 검색은 앞서 소개한 지하철앱과 다를 바 없다. 출발지와 도착지를 노선표에서 찾아서 설정하면 된다. 이동 경로는 이미지와 시간을 표로 보여줘서 이해가 쉽다. 아래쪽의 메뉴를 통해서 최소 환승이나 최단거리로 바꿔서 확인할 수 있다.

잘 나가는 지하철앱 뭐있나?
검색에서는 말 그대로 최근에 검색을 했던 기록을 보여준다. 다시 한 번 정보를 확인 할 때는 빠르게 확인이 가능하다. 역검색이나 빠른 검색은 일반 검색과 크게 다른 점은 없다. 이 밖에 주변역 검색을 하면 내 위치의 가까운 역을 표시해주고 거리도 표시해준다. 내 위치를 누르면 구글 지도를 통해서 내 위치를 표시해준다.

지하철 노선표에서 역을 선택하면 역 시간표와 주변지도를 볼 수 있다. 시간표를 통해서 첫차와 막차 시간확인이 가능하다. 주변지도를 누르면 역 주변을 볼 수 있다. 설정에서는 서울이 아닌 다른 광역시를 선택할 수 있다.

#4. 하철이

잘 나가는 지하철앱 뭐있나?
전국 지하철 안내 도우미 ‘하철이’. ‘하철이’라는 귀여운 이름 뒤엔 다양성을 가진 토털 지하철앱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하철이’는 가까운 지하철역 찾기, 역별 지하철 시간표, 출발역과 도착역을 기준으로 빠른길 찾기, 역별 상세정보 등의 지하철이용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하나의 통합된 화면에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편이성을 극대화 시켰다.

상단의 메뉴를 통해서 앞서 소개된 기능을 이용하는 간단한 사용방법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지도 보기와 가까운 역 찾기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지하철 정보는 기본으로 수도권지역이 나오지만 설정에서 다른 광역시로의 변경이 가능하다. 메뉴 중 관광정보도 들어가 있어 여행을 하는 사람들은 지하철 역 주변의 관광지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잘 나가는 지하철앱 뭐있나?
지하철앱의 기본인 빠른 길이나 환승정보를 이용하려면 해당역을 터치해서 출발역과 도착지로 지정하면 된다. 이때 역을 터치하면 역에 관한 여러 가지의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고 추가적으로 콜택시 전화번호도 제공하고 있다.

‘하철이’ 애플리케이션은 3G 및 와이파이 환경이 아닌 곳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데이터 통신료에 대한 부담이 없다. 또한 수시로 변화는 지하철 관련 정보에 대한 데이터 업데이트 기능도 제공한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