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는 전계와 자계로 이루어지는데, 전계는 전도성이 좋은 물체에 의해 어느 정도 차단이 되지만 자계는 자성이 강한 특수합금에 의해서만 차단됩니다. 인체는 전기가 잘 통하는 물이 70% 이상인 일종의 도체라 전자파에 노출되면 그 파동이 인체를 통해 흐르게 됩니다. 특히 전계는 피부를 통해 흐르기 때문에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컴퓨터를 직업적으로 사용하는 여성의 경우 피부노화가 빨리 오는 이유입니다.
겨울철 옆을 떠나지 않았던 난방기기들도 피부 건조를 가속화해 노화를 앞당기는 주요인입니다. 온도와 습도의 급격한 변화는 피부의 또 다른 적입니다. 따뜻하고 건조한 실내와 찬 외부 공간을 오가며 피부 표피층이 건조해지고 진피층의 탄력이 감소돼 어린 주름들이 탄생합니다.
전자파 자체의 열이 인체 피부에 흡수되었을 때 발생하는 발열효과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잔주름이 생기게 합니다. 컴퓨터 작업을 오래 하는 여성이라면 수분 섭취에 더욱 신경을 써야하는 이유입니다. 1일 적정 물 섭취량은 자기 체중 곱하기 0.033입니다. (50kg 여성 기준 1.5L정도, 8컵 정도) 항상 예쁜 물 컵을 곁에 두고 조금씩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이세요.
전계는 전기가 잘 통하는 물, 인체, 수분을 많이 함유한 선인장 등에 의해 그 강도가 감소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이러한 도체가 전계발생원(TV, PC 모니터)과 인체 중간에 있어야지, TV 위라든가 옆에 있으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