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라도 경영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라"

머니투데이 권성희 기자 2011.02.18 17:02
글자크기

[줄리아 투자노트]워런 버핏의 주식 명언 10선

투자의 현인 워런 버핏이 지난 1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자유메달을 받았다. 자유메달이란 매년 미국 대통령이 탁월한 공적을 쌓은 인물에게 주는 상이다.

백악관이 공개한 당시 동영상을 보면 이 80세 ‘노인’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자유메달을 걸어줄 때 천진난만한 웃음을 지으며 수줍어 했다.



"바보라도 경영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라"


늙으면 어린 아이가 된다더니 ‘노인’의 얼굴에서 발견한 어린 아이의 웃음. 기쁨이 순수하게 드러난 표정으로 “나는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말하는 주식의 귀재.

버핏의 웃음을 보며 그에게 부와 성공과 명예와 행복을 가져다 준 주식 투자에 대해 생각했다. 평생 주식에 투자했고 이 평생의 업을 진정으로 사랑했던 인물.



버핏처럼 주식 투자가 스트레스가 아닌 진정한 즐거움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버핏의 자유메달 수상을 기념해 전세계 네티즌들에게 사랑 받는 버핏의 주식 명언 10선을 정리했다. 주식투자 사이트인 ‘인베스터 플레이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1. 모든 투자가 홈런이 될 수는 없다
"나는 7피트 높이를 뛰어넘으려 하지 않는다. 내가 뛰어 넘을 수 있는 1피트 수준의 높이를 찾을 뿐이다."

2. 소수 종목에 집중된 포트폴리오가 바람직하다
"자신이 투자하는 종목을 잘 이해하지 못할 때만 여러 종목에 광범위하게 투자하는 다각화가 필요하다."


3. 네 자신을 알고 결정은 스스로 하라
"리스크란 당신이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모르고 있을 때 생긴다"
"여론조사가 (스스로 하는) 생각을 대체할 수는 없다."

4. 최고경영자(CEO)가 아니라 기업에 투자하라
"나는 바보라도 경영할 수 있는 탁월한 사업모델을 가진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 어떤 기업이든 언젠가 바보가 경영할 가능성이 있으니까."

5. 과거 수익률은 아무 것도 아니다
"과거 역사 속에 게임에 관한 모든 것이 들어있다면 세상의 가장 부유한 사람들은 모두 사서였을 것이다."
"오늘의 투자자는 어제의 성장성에서 수익을 얻지 않는다."

6.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말라
"경영대학원에서는 단순한 행동보다 어렵고 복잡한 행동을 더 높이 평가한다. 하지만 단순한 행동이 더 효율적이다."

7. 마술과 같은 차트나 통계는 없다
"공식을 강조하는 괴짜를 조심하라."

8. 언제 손실을 잘라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물이 새어 들어오는 보트가 있다면 보트의 구멍을 막으려 힘을 쏟는 것보다 보트를 바꿔 타는 것이 훨씬 더 생산적이다."

9. 당신이 태어난 국가와 사회에 감사한 마음을 가져라
"나는 우연히 자본을 배분하는 재능을 타고 났다. 하지만 그 재능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전적으로 내가 속해 있는 사회에 의존하고 있다. 만약 내가 사냥꾼 부족에서 태어났다면 나의 재능은 아무 쓸모도 없었을 것이다."

10. 역경이 찾아왔을 때 비로소 진실이 드러난다
"밀물이 빠져 나가야 비로소 누가 벌거벗고 수영했는지 확실히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