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 먹고 똑똑한 꿀벅지 만들기

머니투데이 정리=이경숙 기자 2011.01.29 10:22
글자크기

[이로운 몸짱, 습관의 혁명]<2-1>고재수 트레이너의 몸짱 레시피

편집자주 알고 먹으면 나물로도 근육을 만든다. 알고 움직이면 사무실 안에서도 뱃살을 뺀다. 구제역, 조류독감 등 동물판 홀로코스트는 우리의 지나친 육식이 부른 비극이다. 내가 습관을 바꾸면 자연과 사회가 달라진다. 머니투데이는 배용준·비 몸짱 프로젝트의 고재수 트레이너, 건강기능식품 개발자인 배한호 다움한의원장, 착한 쇼핑 이로운몰과 함께 이로운 몸짱 비법을 소개한다.

↑현미와 백미를 섞으면 씹어먹기가 수월하다. ⓒ사진제공=쿠첸  ↑현미와 백미를 섞으면 씹어먹기가 수월하다. ⓒ사진제공=쿠첸


보디빌더들은 많이 먹는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 고기도 많이 먹는다. 보디빌더끼리 많이 먹기 대회를 열 정도다.

고재수 폭스휘트니스 대표도 보디빌더 시절 대식가였다. 앉은 자리에서 피자 한판을 거뜬히 먹었다. 살이 붙어도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면 금방 원래 몸매로 복귀하는 체질이라 걱정이 없었다.

2007년 갑자기 몸에 이상이 왔다. 정밀검진을 해보니 위장에 작은 구멍들이 나 있었다. 음식을 제대로 먹을 수 없으니 운동을 할 수가 없었다. 하는 수 없이 1년을 쉬어야 했다.



이때 고 대표가 선택한 해법이 현미와 채식이었다. 처음엔 현미 생식으로 시작했다. 현미를 생식으로 잘 씹어서 먹고, 브로콜리는 데치고 나머지 채소는 날것으로 먹었다. 음식 섭취량이 늘자, 현미생식 대신 현미밥으로 메뉴를 바꿨다.

고 대표는 지금도 아침은 현미밥과 김으로 해결한다. 도시락으로는 현미찹쌀밥을 담아온다. 현미찹쌀밥은 식어도 찰지고 부드럽다. 식당에서 나오는 백미밥 대신 먹기 좋다.



현미, 통밀 등 정제하지 않은 전곡(全穀, whole grain) 식품은 내장지방을 줄여준다. 미국 터프츠대 니콜라 매코운 박사가 남녀 2834명의 심장을 조사한 결과, 전곡 식품을 하루 세 번 이상 먹는 사람은 정제곡물 식품을 먹는 사람보다 내장지방이 평균 10%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하버드대 보건대학원은 현미를 매주 두 번 이상 먹으면 안 먹는 사람보다 당뇨병 위험이 11% 낮아진다고 보고했다. 현미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옥타코사놀 성분이 있어 심장병·뇌졸중·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현미는 동안 피부, '꿀벅지'를 만드는 데에 효과가 높다.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식물성기름과 지방, 리놀레산,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아이들 성적 향상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지난해 7월 SBS스페셜에 소개된 실험이 있다. 1980년대부터 음식과 두뇌 관계를 연구한 패트릭 폴포드 심리학 박사가 친햄파크란 학교의 급식을 자연식으로 바꿔본 것이다. 7개월 후 아이들 영어 성적은 15%, 수학은 20% 올랐다.

현미밥, 콩, 생선, 채소로 구성된 한국의 식단에 대해 폴포드 박사는 '훌륭하다'고 평가했다. 현미와 콩엔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 생선엔 오메가3, 채소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현미밥을 먹으면 날씬한 허리와 탄탄한 허벅지뿐 아니라 똑똑해질 수도 있는 셈이다. 안 먹을 이유가 없다.

◇현미잡곡밥 맛있게 짓는 법
현미는 2시간 이상 불린다. 영양 파괴를 막으려면 차거나 미지근한 물을 쓰는 것이 좋다. 현미찹쌀은 불리지 않아도 압력밥솥을 쓰면 부드럽게 익는다. 조·수수·기장·콩·보리·율무 등 잡곡과 현미를 반반씩 섞는다. 물 비중은 일반밥솥일 땐 1 대 1.2 정도로 물을 더 많이 붓는다. 압력밥솥을 쓸 땐 1 대 1로 물을 부어도 잘 익는다. 현미잡곡밥을 씹기가 힘들다면 처음엔 백미를 30% 정도 섞었다가 차차 현미 비중을 높이자.

◇사무실에서 꿀벅지 만드는 법
↑이송이 폭스휘트니스 요가강사 ⓒ이동훈 기자 photoguy@↑이송이 폭스휘트니스 요가강사 ⓒ이동훈 기자 photoguy@
가장 기본적 다리 운동이다. 하체 전체의 근육을 예쁘게 다듬으면서 탄력 있는 다리를 만들어준다. 먼저 의자 앞에 서서 팔짱을 낀 채 어깨넓이로 다리를 벌린다. 의자 끝에 엉덩이가 걸쳤다가 일어선다. 이것을 반복한다. 허리부터 엉덩이까지 일직선 상태로 앉았다 일어서는 것이 포인트.



이로운몸짱 운동법 동영상은 이로운몰 블로그(blog.erounmall.com)에서 볼 수 있다.

현미 먹고 똑똑한 꿀벅지 만들기
◇고재수 폭스휘트니스 대표는 1997년 미스터아시아, 1998년 미스터코리아 대상을 받았다. 가수 비(정지훈) 수석트레이너로 KBS2 '비를 만든 7인'에 출연했다. 배용준 몸짱 프로젝트 총감독을 지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