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세계 26개 국 283개 매장에서 23억 파운드(약 4조1172억 원)의 이윤을 기록한 스웨덴 이케아(IKEA)의 영업 비밀이 드러났다고 영국 데일리 메일이 24일 보도했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버추얼 리얼리티 센터 앨런 펜 소장은 이케아가 매장 내 고객들의 동선을 복잡하게 디자인해 고객들이 출구를 찾기 어렵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매장 안을 돌아다니는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고 당초 예정에 없던 충동구매를 하게 돼 지출액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펜 교수는 그러나 이러한 전략은 이케아뿐만 아니라 많은 소매점들이 채택하는 속임수라고 말했다. 대도시 인근에 위치한 대형 소매점들이 손님들을 오랫동안 매장 안에 붙잡아두기 위해 대부분 이러한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케아는 싼 가격과 뛰어난 디자인을 무기로 상품 판매에 주력하는 곳이다. 매장 안을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보면 고객들은 저가의 유혹에 지갑을 열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이케아 측은 일부러 고객들이 출구를 찾기 어렵도록 매장이 설계됐다는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이케아의 영국 및 아일랜드 판매 담당 부책임자인 캐롤 레디시는 "이케아의 매장은 고객들이 가능한 한 다양한 물건들을 둘러볼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다. 또 이케아를 찾는 많은 고객들은 온라인에서 미리 구매할 물건을 결정한 뒤 미리 계획한 물건만을 사고 바로 매장을 떠난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고객들이 좀더 쉽게 출구를 찾을 수 있도록 매장까지의 지름길을 새로 만들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