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 '열풍' 식품에서 비식품으로 확산

머니투데이 원종태 박희진 김희정 김유림 기자 2011.01.07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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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제과 빙과 밀가루 라면 등 가격인상될 식품도 아직 많아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물가 상승 열풍이 식품 이외에 비식품 부문으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장바구니 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먹을거리는 물론 고무장갑이나 비누, 화장지 등 생활필수품들도 가격 상승세가 뚜렷한 모습이다. 더구나 가공식품의 진정한 가격 상승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설 이후 생필품 가격 더 오를수도〓고무장갑은 원자재인 라텍스 국제 시세가 지난해 연간 50% 이상 치솟으며 가격이 올랐다. 마미손에 따르면 `마미손 패스 중형 고무장갑' 출고가격은 이전까지 1243원(부가세 포함)이었지만 지난해 말 기준 1592원으로 28% 정도 올랐다.
물가상승 '열풍' 식품에서 비식품으로 확산


마미손 관계자는 "고무장갑 원자재인 라텍스가 지난해 주요 원산국의 이상 기후 탓에 공급이 줄며 50% 이상 폭등했다"며 "원자재 값 인상 부담이 너무 커져 출고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가격정보 `티 프라이스'에 따르면 샴푸와 주방세제, 두루마리 화장지 등 생활필수품 가격도 이번 주 들어 3∼6% 정도 올랐다. 티 프라이스는 `두보레 세면용비누'의 경우 개당 1145원으로 1주전대비 30% 올랐고, 쿠킹 호일도 개당 3000원으로 이전보다 20% 상승했다고 밝혔다. 식품 중심의 물가 불안이 필수 생활용품 가격 인상으로 번지고 있는 셈이다.

반면 두루마리 화장지와 미용티슈, 기저귀, 생리대 등은 지난해 이미 한차례 가격을 올려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모습이다. 유한킴벌리에 따르면 "지난해 생리대 5%, 기저귀 6% 등 주요 제품 가격을 올려 현재로선 가격인상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원가절감 노력에 집중하고 있지만 원자재 값이 많이 올라 경영압박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련업계는 설 이후 다른 생활용품 가격이 추가로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사회적 관심이 쏠리고 있어 가격 인상을 자제하는 분위기이지만, 설 이후 상황이 수그러들면 가격인상을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과 등 가격 인상될 식품 아직도 많아〓최근 한 달 사이 음료가격 인상을 시작으로 설탕, 두부, 당면, 마요네즈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가격이 올랐다. 하지만 제과 및 빙과, 밀가루, 라면 등 오를 가능성이 큰 품목이 아직도 많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

우선 12월 말 설탕가격이 올랐지만 제과 및 빙과업체들의 가격인상이 아직 본격화되지 않았다. 지난해 하절기 경쟁사들이 바 제품가격을 700원에서 1000원으로 올릴 때 가격을 동결했던 빙그레 조차 최근 일부 품목의 가격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과업계 역시 설탕가격이 오른 만큼 설탕 비중이 높은 캔디를 비롯해 카카오 비중이 높은 초콜릿, 초코파이 등의 가격인상을 검토 중이다. 여기에 국제 팜유 가격도 2년 5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해 스낵류 및 라면제품의 원가부담을 높이고 있다. 특히, 라면업체들은 지난해 초 가격을 소폭 인하한 후 팜유와 스프 원료비가 높아져 가격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다.

이에 따라 밀가루 가격이 오르면 라면 가격인상은 자연적인 수순이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국제 밀 값은 1년 새 70~80%가 올랐다. 제분업계는 이미 지난달부터 고가에 구입한 밀을 들여와 밀가루로 가공하고 있어 설 전후로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구제역 파동으로 인해 쇠고기·돼지고기 도매가가 오르고 있으나, 대형마트에선 비축분을 미리 확보해 아직까지 소매가격에 반영시키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구제역이 더 이어지면 도매가가 폭등, 소매가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한 유통업계 전문가는 "원가부담 요인이 있다는 것은 업계도 정부도 아는데 최대 명절을 앞두고 물가가 오를 것을 우려해 업체들도 `인내'하고 있는 시기"라며 "정부가 내놓을 물가안정 대책을 지켜봐야겠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다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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