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외식업 뿐만 아니라 최근 많은 업체, 업소들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소셜미디어,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기 위해 정해진 원칙은 없습니다. 다만 일방적인 광고나 홍보와 다르게 쌍방향으로 소비자와 소통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우선 업소만의 이야깃거리가 있어야 합니다. 음식이 정말 맛있거나 인테리어가 좋거나 뛰어난 콘셉트, 입소문이 날 만한 내용이 있어야 하는 것이죠.
그러면 원하는 정보로 인식하여 트위터들은 자연스레 리트윗하게되고 트위터 내에서 소문이 나게 되어 고객들이 업소를 방문하거나 제품 구매를 하게 됩니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들을 수 있는 채널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공간이기도 하지요. 단지제품과 업소를 알리는 도구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꾸준한 소통으로 단골고객, 충성고객을 늘리는 이상으로 새로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Q.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면?
기업이나 외식업소라고 해서 트위터 내에서도 기업으로 인식되는 것이 아닌, 무엇보다도 트위터 내 구성원으로서 활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별도의 휴일이 없어야 하죠. 그리고 최대 1시간 내에 빠른 답변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업체별로 민감한 사항의 경우 회의나 결재를 거쳐야 한다고 해도 2시간, 최대 하루를 넘겨선 안됩니다. 또한 업체의 경우 담당자가 바뀌는 경우도 있는데 다른 트위터들이 하나의 구성원으로 생각하는 이상 동일한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혼란스러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주형진 대표가 귀띔하는 트위터에서 타깃 팔로잉 늘리는 3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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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트위터 내에‘-당’으로 다양한 모임들에 가입한다
강남에서 음식점을 하고 있다면 강남당,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한다면 직장인들이 모여 있는 다양한‘-당’에 가입해서 활동해보자. 그 외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모임에 가입하여 정기적인 만남 등을 진행하는 게 보이면 다양한 할인 서비스 등을 곁들여 제안, 고객들을 모이게 할 수도 있다.
2.꾸준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처음 팔로어들을 모으는 것에 있어 이벤트는 필수다. 그러나 꾸준한 고객들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서 시기와 업소일정에 맞는 이벤트 진행은 신규 팔로어들을 늘려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게 만든다.
3.고객 니즈가 담긴 정보를 전달한다
트위터는 감성에 소구한다. 홍보나 마케팅에만 급급하여일방적인 정보 전달은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외면받기 십상이다. 고객 니즈에 귀를 기울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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