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주관사단, 장기지연 가능성 우려

더벨 안영훈 기자 2010.10.14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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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보다 강한 국회 반발에 내년 상장도 오리무중

더벨|이 기사는 10월11일(16:45) 머니투데이가 만든 프로페셔널 정보 서비스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인천공항) 기업공개(IPO)의 장기 지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상장 추진 1년만인 지난 8월에 불거진 해외 매각논란으로 결국 정기국회에서 여야 의원 모두 인천공항 민영화에 대해 시기상조라는 공통된 입장을 내세우고 있는 탓이다.



인천공항 상장 주관사단(삼성, 대우, 대신)은 민영화 반대주장은 근거가 미약하다고 지적하면서도 현재로선 마땅히 손쓸 길이 없어 사태만 지켜보고 있는 실정이다.

◇연내 IPO 무산은 예견…내년도가 고비



인천공항의 연내 상장 무산은 이미 지난 5월 예견된 사실이다. 당시 인천공항은 연내 상장일정을 맞추기 위해선 상장 전제조건인 인천공항공사법과 항공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전 상장예비심사청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거래소는 법안 미 통과를 이유로 상장예비심사청구를 반려했고, 6월 임시국회에서 법안 통과에 실패하면서 물리적으로 연내 상장은 불가능해졌다. 연내 IPO 계획이 무산되자 상장 주관사단은 9월 정기국회 법안 통과 후 내년초 상장으로 일정을 변경했다.

지난 8월 인천공항 해외 매각논란이 불거질 당시에도 주관사단의 계획은 변함이 없었다. 한 관계자는 당시 "인천공항 해외매각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주관사단이 공모청약 과정에서 해외 기관에 대한 배정물량을 제한하면 문제될 것이 없다"며 "이러한 방안들이 충분히 설명된다면 시장의 우려는 가라앉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14일 국토해양위원회는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인천공항공사법과 항공법 개정안을 국정감사 이후 10월말 개최되는 법안심사소위로 회부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주관사단은 국정감사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면서도 법안심사 통과에 대한 일말의 기대감을 가지고 국정감사를 주시했다.

각오는 했지만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인천공항 민영화 반발은 예상을 상회했고, 10월 말 법안심사소위 통과는 사실상 희박해졌다. 문제는 이러한 반발이 내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 내년도 상장조차 무산될 경우 내후년도엔 현 정권의 임기말 레임덕 현상으로 공공기관 민영화 정책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



주관사단 관계자는 "인천공항 상장은 내년도가 고비"라며 "내년도 상장조차 무산되면 내후년 상장은 기대하기 힘들 수 있는 상황에 처했다"고 밝혔다.

◇주관사단 "해외매각 우려는 잘못된 인식"

인천공항 상장 주관사단은 인천공항 반대여론은 잘못된 인식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대여론의 대표적인 주장은 '황금알을 낳는 인천공항을 왜 굳이 민영화하느냐'와 '해외 매각설' 등이다.



주관사단은 인천공항이 지난해 2600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고 하지만 실제 수익률은 6%에 불과해 황금알을 낳는다고 말하긴 힘들다고 설명한다. 또 해외 매각설도 검증되지 않은 문제이고 특히 IPO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 관계자는 "공모청약 물량 배정에서 해외 기관을 배제하면 된다"며 "일반적인 물량배정을 따져보더라도 한 회사가 가져갈 수 있는 공모 물량은 우량사라고 해도 전체 지분의 0.5%도 안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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