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중국시장에서 지난 9월 한 달 동안 7만 3122대를 판매해 역대 최대 월간 판매실적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국시장은 승용차 제조 메이커만 43개가 넘고 토요타와 혼다, 폭스바겐 등 전 세계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곳"이라며 "이처럼 경쟁이 치열한 중국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판매고를 늘리고 있다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4월에 출시한 ix35(국내명 투싼ix)는 역동적이며 세련된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끌며 판매 첫 달 4399대를 판매했다. 이어 지난 9월에는 8975대를 판매, 현대차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큰 역할을 했다.
지난 8월에 출시한 신형 베르나도 큰 차체와 넓은 공간,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으로 젊은 고객들 사이에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달 9776대를 판매해 위에둥, 엘란트라와 함께 월간 1만대 클럽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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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둥은 2008년 출시 이후 월 평균판매 2만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도 2만2123대가 팔렸다.
현대차가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브랜드 이미지 향상 전략도 사상 최대 실적의 밑거름이 됐다는 평가다.
현대차는 중국시장에서 월드컵 로드쇼와 쇼트트랙 경기 협찬 등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과 ‘엽기적인 그녀2’ 중국판 드라마에 ix35(국내명 투싼ix)와 i30, 링샹(중국형 NF쏘나타)을 투입하는 등 드라마 PPL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57만 311대를 판매 중국 시장점유율 4위를 차지했다. 또 2002년 12월 판매를 개시한 이후 7년 4개월만인 지난 4월 중국 내 메이커로는 최단 기간에 200만대 누적 생산, 판매를 돌파했다.
현대차 또 다른 관계자는 "이런 추세가 지속되면 올 연말까지 250만대 누적 판매를 돌파하는 것은 물론 연초 목표로 잡았던 67만대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40만대 규모의 중국 제 3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판매 100만대 돌파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의 중국형 베르나.
여기에 스포티지R이 본격 판매될 예정이어서 기아차의 중국시장 공략도 더 속도를 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