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은 이는 양국의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충돌에 대한 중국쪽 대응 조치일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 기업들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일본 정부는 실태 파악을 서두르고 있다고 전했다.
또 검역 당국의 검사 비율도 10%에서 50%로 확대됐으며 전품 검사에 시간이 걸려 중국에서 일본으로 수출되는 전자제품 부품이 항공기에 실리지 않아 손해가 발생한 경우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일본 경제산업성은 일본의 여러 기업들로부터 중국의 수출 승인서의 발급이 중지됐다는 보고가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신문은 또다른 기사를 통해 한때 큰 문제가 됐던 중국의 희토류 대일수출 중단 조치는 실제로 취해진 바가 없었다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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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이날 "중국 상무부로부터 희토류의 대일수출 중단 지시가 이뤄진 적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일본 정부가 중국 정부에 희토류 대일수출 중단에 대한 공식 확인 요청에 따른 내용으로 중국 측에서 공식적인 답변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신문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