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지난해 4월15일 △일산 킨텍스∼동탄 노선(77.6㎞)과 △의정부∼군포 금정(49.3㎞) △서울 청량리∼인천 송도(49.9㎞) 등 3개 노선의 GTX 건설 방안을 국토해양부에 제안했다. GTX는 지하 40∼50m 깊이에서 최고 시속 200㎞로 달리는 급행 철도로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로의 진·출입 시간이 30분대 이내로 단축된다.
그러나 지난 1일 이명박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계획안을 수용하면서 분위기는 반전됐다. 정부는 지난 1일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 보고회의'를 통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지자체의 주도적 참여로 지역실정에 맞게 추진하겠다"며 "제도와 행정·재정적 측면에서 적극 지원하고 사업성 제고를 위해 KTX와 선로 공동사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일단 1노선인 일산 킨텍스~동탄 구간은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는 용역 결과가 도출됐지만 나머지 구간은 요금 변수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때문에 3개 노선을 순차적으로 착공할 지 경기도의 요구대로 동시에 착공할지가 이번 공청회의 주요 논쟁거리다.
총 12조원으로 추산되는 사업비는 개발 분담금 약 2조5000억원을 제외하고 민간자본이 50%를 부담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머지 50% 가운데 경기도와 중앙정부는 각각 75%, 25%를 맡는 방안이 유력 검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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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올 연말쯤 이 사업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시키고 기획재정부 등과의 협의를 거쳐 2012년쯤 착공해 2018년 완공할 방침이다.
다만 전체 구간의 25%를 지나는 서울시와 협의를 해야 하는 난관도 남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공청회 결과를 반영해 타당성조사 용역을 마무리하고 경기도 등 관련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최적의 시행 방안을 마련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