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망 확충, 지방경제 활성화 시킬까

이유진 MTN기자 2010.09.01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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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전국적인 고속철도망이 구축되면 정부는 KTX 정차 도시를 중심으로 경제 활성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계에서는 연계 교통망 확충과 수익성에 대한 검토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이어서 이유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고속철도망이 전국으로 확장될 경우, 고속철도 서비스 수혜범위는 전체 인구의 84%까지 확대 됩니다.

하루 평균 이용객도 늘어 지난 2007년 31만 명으로 집계된 이용객 숫자가, 오는 2025년이면 77만 명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그동안 도로 위주였던 교통 정책이 '철도 중심'로 바뀌는 셈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고속철도망 구축회의에서 "이제 도로는 한계에 와 있다고 생각한다"며 "철도를 통해 전국을 1시간반 거리 시대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고속철도망이 전국으로 확장되면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정부는 전국을 5개 대도시권으로 특화시키는데 이어, 충주와 전주, 광양과 안동 등 7곳을 지역 거점 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다음달부터 역세권 개발 이용 법률이 시행되면서, KTX 역이 신설되는 충주와 안동 등 중소도시는 용적률 인센티브를 받는 역세권 개발을 활발히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학계 또한 고속철도망 확충은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에 발맞추는 적절한 정책이라고 평가합니다.

다만 기존 KTX 호남선 등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수익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는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녹취] 고승영/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초기 투자비도 많이 들고, 철도란 것이 운영 주체가 운영해줘야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재무적인 측면에서 수요라든지 우선순위를 적절히 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은 "지역 경제 불균형을 없애고 전국을 하루 생활권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연계 교통망 확충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유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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