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트위터를 통해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설은 △정부가 해외 매각을 통한 민영화를 추진한다 △매수 주체가 최고 권력자의 친척이 사장으로 있는 외국계펀드로 정해졌다 △민영화 후 공항 이용료가 급등할 것 이라는 등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100% 정부 지분 중 IPO와 지분 매각 방식으로 49%의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중 15%는 일반공모를 통해 장내 처분할 방침이다. 정부는 연내 지분매각을 목표로 5909억원을 세입 예산으로 잡아놓기도 했다.
인천공항이 상장되려면 전제조건으로 인천공항공사법과 공항법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 정부는 지난 3월 민영화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외국인 지분 총량 30% 이하 제한, 항공사 지분 5% 이하 제한, 공항이용료 인상시 승인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한 법 개정안을 마련했다.
정부는 IPO 일정을 앞당기기 위해 의원입법 방식까지 동원했지만 야당의 반대로 상임위 소위 법안심사도 못한 채 손을 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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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가운데 정부와 인천공항이 다가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개정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는 과정에서 매각 반대 여론이 확인되지 않는 설들로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에는 가수 김C가 자신의 트위터에 “인천공항이 팔렸다는 얘기 아세요? 일본 ANA사에 팔렸데요. 이럴수가....”라는 글을 올렸다 삭제하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후에도 트위터 상에서 인천공항 매각과 관련한 글들이 꾸준히 나돌고 있다.
지난 주말에는 MBC 시사매거진 2580에서 인천공항 매각 논란을 다루면서 매각반대 서명운동이 벌어지는 등 정치현안으로 대두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49% 매각과 15% 공모 외에는 어느 것도 정해지지 않았다"며 "세간에서 제기되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법 개정을 하려는 것인데, 자꾸 민영화로 모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공항 관계자는 "지금 상황이라면 물리적으로 연내 상장은 힘들다고 보고 있다"며 "각종 괴담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조기 IPO가 급선무인데, 답답한 상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