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삼성전자 2분기 연결실적

머니투데이 성연광 기자 2010.07.30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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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매출 37.89조원, 영업이익 5.01조원, 순이익 4.28조원의 2010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7일 '2분기 잠정 실적발표'에서 공개한 매출 37조원, 영업이익 5조원을 조금 상회하는 수치이다.

삼성전자의 이와 같은 실적 호조는 지난 분기에 이어 반도체와 LCD등 부품부문에서 견조한 수요, 가격 안정 등 시황호조가 지속되고 선행투자를 통한 원가경쟁력 제고,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로 수익성이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반도체는 2.94조원의 영업이익(이익률: 30.8%)을 기록했으며, LCD를 포함한 부품부문의 영업이익이 3.82조원으로 전체의 76%를 차지했다. 반면, 휴대폰·TV와 같은 주력 세트부문은 지속적 신제품 출시, 프리미엄 비중 강화, 신흥시장 판매 확대 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업체간 경쟁 심화, 유로화 약세 등 비지니스 환경 악화로 수익률이 감소되었다.

[반도체]



작년 3분기 영업이익 1조원 회복 이후 지속적인 실적개선을 보이고 있는 반도체는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주력제품에 대한 견조한 수요와 가격안정 등 시황호조 요인과 함께 경쟁사보다 앞선 공정전환(D램 40나노급, 낸드플래시 30나노급) 가속화로 수익성을 높여 전년동기 대비 55% 증가한 9.53조원의 매출, 765% 개선된 2.94조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또한 전반적인 메모리 시장의 호조 속에 20나노급 낸드플래시 양산을 개시하는 등 성능과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에 매진함은 물론, 스마트폰·태블릿 PC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 수요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고객만족과 우량 이익구조를 확보했다.

[LCD]


LCD사업은 LED 및 3D TV의 수요확대와 신공정 적용을 통한 생산성 제고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1% 증가한 7.76조원, 영업이익은 252% 개선된 0.88조원을 기록했다.

TV용 패널의 경우, LED·3D/ 240Hz TV 패널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에 주력함과 동시에 핵심 자재의 안정적 조달체제를 구축해 급증하는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



IT용 패널의 경우, 노후 PC의 본격적 교체로 인한 B2B시장의 성장과 데스크탑의 노트북 전환에 따른 시장 성장 속에서 수익성 위주의 제품 믹스와 라인 생산성 개선에 집중함으로써 수익성을 확보했다.

[정보통신]

정보통신 사업은 이번 분기에 휴대폰 부문의 글로벌 수요 회복으로 전 지역에서 고른 성장을 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약 6,380만대를 판매하면서 매출 8.78조원, 영업이익 0.63조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시장 전반의 경쟁 심화, 유로화 약세 등의 외부 악재와 함께 스마트폰의 글로벌 판매 확대가 3분기부터 본격화되면서 2분기에 제품 믹스 개선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해 전년·전분기 대비 매출·영업이익률이 동반 하락했다.

[디지털미디어]

디지털미디어 부문은 TV, 생활가전 등 주력 제품들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한 14.54조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69% 하락한 0.36조원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LED TV 판매 비중 확대, 본격적인 3D TV 시장 진입으로 2분기에 평판 TV만 902만대를 판매, 매출은 전년 대비 대폭 성장했으나 경쟁심화에 따른 가격 하락, 유로화 약세 등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선진시장의 프리미엄 제품과 신흥시장의 특화 제품 판매호조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나 원자재가 및 물류비 상승, 생산거점 확대를 위한 투자 등으로 수익성은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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