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특별조사 대기업 "공감은 하지만…"

머니투데이 진상현 서명훈 최석환 우경희 기자 2010.07.21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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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절감 등 정상적인 경영활동도 영향 받을까 우려

공정거래위원회가 불공정거래 특별조사에 나서면서 조사 대상이 될 대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납품 단가 후려치기 등 부당거래가 시정돼야 한다는 대원칙에서는 공감하면서도 강도높은 조사가 혹여 원가절감 등 정상적인 경영활동에까지 영향을 미치지나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가장 민감해하는 쪽은 자동차업계다. 산업 특성상 다수의 하청업체가 존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번 조사에서도 타깃이 되는 게 아니냐는 불안감이 적지 않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21일 "과거에도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얘기가 나올 때마다 자동차업계가 주목을 받았다"며 "정부가 이번 조사에서도 자동차업계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1개 완성차업체는 직접 거래하는 1차 협력업체만 100여 곳에 달한다. 1차 협력업체와 거래하는 2·3차 협력업체는 3000개에 육박한다.



자동차업계는 정부의 조사에 우선 적극 협조하겠다는 반응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그 동안 협력업체와 상생 협력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 왔기 때문에 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조사결과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정부의 조사가 다소 지나치다며 불만을 표시하기도 한다. 상생협력을 잘 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크지 않다. 정부가 당근은 내놓지 없고 채찍만 든다는 것.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우리도 중소기업에 납품단가를 팍팍 올려주고 싶은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세계적인 업체와의 경쟁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원가절감 노력을 중단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원가절감 노력이 보기에 따라서는 불공정거래 행위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다.

다른 업계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분위기는 비슷하다. 상생 경영을 위해 노력해온 만큼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면서도 정부의 조사 강도 등에 신경을 쓰는 눈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일찌감치 전담조직인 상생협력센터를 통해 중소 협력사들에 대한 경영 지원 활동과 애로사항 수렴 등의 활동을 펼쳐왔다"며 "최근 중소기업과의 상생정책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불공정한 상거래 관행을 개선하고, 상생협력의 기틀을 다지기 위한 정부 정책에 대해선 충분히 공감한다"며 "다만 정부의 이번 특별조사는 명약관화한 부당한 행위에 한정해야 하며, 기업의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부정적으로 작용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또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경기가 회복되면 대기업부터 효과를 누리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며 "하지만 이후 단가 협상을 거쳐 중소기업까지 성과가 내려가는 것이 수순인데 이를 정부에서 강제로 하려는 의도라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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