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업계 관계자는 21일 “과거에도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얘기가 나올 때마다 자동차업계가 주목을 받았다”며 “정부가 이번 조사에서도 자동차업계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이나 대기업이 하도급업체에 횡포를 부린다는 얘기가 나올 때마다 자동차업계는 몸살을 앓아야 했다.
일부에서는 정부의 조사가 다소 지나치다며 불만을 표시하기도 한다. 상생협력을 잘 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크지 않다. 정부가 당근은 내놓지 없고 채찍만 든다는 것.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우리도 중소기업에 납품단가를 팍팍 올려주고 싶은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세계적인 업체와의 경쟁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원가절감 노력을 중단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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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원가절감 노력이 보기에 따라서는 불공정거래 행위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다.
실제로 자동차업계는 부품사와의 상생협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대·기아차 (105,600원 ▲2,100 +2.03%)는 최근 2700여 개 협력사와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했다. 현대·기아차는 공정거래협약을 통해 하도급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원자재 가격 변동시 이를 납품가격에 적절히 반영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협력업체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1000억원 규모의 운영자금 신용대출 제도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