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 성공 원한다면 창업 아이템 분석·탐구 필요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0.07.18 12:33
글자크기
성공창업의 기본 요소는 아이템 선택이다. 어떤 아이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자금, 상권, 표적 고객, 마케팅 등이 현저히 달라진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소비 심리와 아이템의 라이프 스타일 감소, 점점 치열해지는 자영업자들의 경쟁 속에서 성공 창업 아이템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 트렌드분석은 필수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 원한다면 창업 아이템 분석·탐구 필요


아이템을 선택하면서 가장 기본적인 수행 항목은 바로 트렌드분석이다. 고객의 소비성향은 목적성 구매 행동으로 이어지고 일정한 소비방정식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시대의 트렌드를 분석해 이에 부합하는 제품이나 메뉴 등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유행 주기가 짧아지고 새롭게 분화된 아이템들이 생겨나면서 소비자요구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트렌드는 대중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미리 트렌드를 내다볼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웰빙과 같이 오랜 시간 유지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면 안정적이다.

생면만을 사용하고 매장에서 주문 즉시 국수를 뽑아내는 것으로 유명한 ‘국수나무’는 웰빙트렌드를 접목해 성공한 대표 브랜드다.

이 밖에 유행을 타지 않아 꾸준한 운영 효과를 볼 수 있는 ‘토마토도시락’도 경기불황으로 저렴하면서 영양이 알찬 식단을 찾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각광받고 있는 종목이다.


또 최근에는 세계맥주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쿨럭’(www.coolluck.kr)이 새로운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전세계의 각종 병맥주를 4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어 가격경쟁력 면에서도 동종 타브랜드들과 차별화를 갖는다.

기본안주류를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고객에게 재미를 제공하는 회전식 멀티주점 “비턴”(www.bturn.co.kr)와 후라이드 치킨의 새로운 맛을 선보이고 있는 '베리치킨'(http://www.verichicken.com)역시 주목받고 있다.

◇ 표적 고객 위한 특화된 아이템 찾아야

최근 창업시장은 특화된 아이템 런칭이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다. 이들 아이템 중 일부는 특정 고객을 타깃으로 틈새시장에 새로운 블루오션을 창출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일방적인 불특정 다수보다 특정수를 노린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아이템을 찾는 것이 좋다.

각 창업아이템에는 주 소비층인 표적고객이 있다. 이러한 표적 고객이 매출을 올려 주는 핵심 소비군인 것. 소비자들이 해당 아이템을 선호하는 이유는 분명히 있기 때문에 성공을 원하는 창업자라면 이들의 소비 성향을 철저히 수치로 분석하는 것이 관건이다.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 원한다면 창업 아이템 분석·탐구 필요
붙임머리전문점 ‘나르샤’는 10~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한 붙임머리아이템으로 젊은 여성 중심의 단골층이 두텁다. 인터넷예약제를 통한 방문형식으로 소비자 편의를 더해 인기를 높였다.

철저한 애프터서비스로 젊은 여성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며 미용 창업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