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는 이 날 오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집무실에서 김 지사를 접견하고 약 30분간 환담을 나눴다. 정 총리가 민선 5기 지자체 출범 이후 광역단체장을 만난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1일 통합창원시 출범 기념식에서 두 사람이 옆자리에 앉기는 했지만 대중에 공개된 자리였다.
김 지사는 "국책사업을 추진할 때 여야가 합의를 해 조치해 주시면 지방행정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론이 하나로 모아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우회적으로 지적했다.
경상남도 관계자 역시 "김 지사의 이번 서울 일정은 정 총리와 박희태 국회의장을 예방하고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등을 만나 지역 현안 및 중앙정부와의 협조 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며 "4대강 사업은 주요 의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날 김 지사의 발언은 앞으로 경남의 4대강 사업에 대한 반대 움직임을 예고한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미 김 지사는 자신의 관할지역인 낙동강에서의 4대강 사업에 대한 제동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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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3일 김 지사는 4대강 사업을 관할하는 건설항만방재국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낙동강 47공구의 발주 중단을 지시한 것. 4대강 사업 착공 뒤 사업을 위탁받은 자치단체장이 공사 중단을 지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지사는 업무보고 자리에서 "4대강 사업이 이미 진행 중인데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미 진행하고 있는 공사는 중단하기 어렵지만 아직 발주하지 않은 공사는 일단 보류하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종시 수정안 국회 부결에 이어 현 정부의 최대 역점 국책사업인 4대강의 좌초를 막아야 할 정 총리로서는 이 같은 지방 정부의 반대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김 지사 뿐 만 아니라 안희정 충남지사 역시 4대강 사업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는 등 지방선거 이후 많은 지자체 의회에서 야당세가 늘어난 것도 부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