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세권개발, 이대로 주저앉나?

조정현 MTN기자 2010.07.13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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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용산역세권의 토지대금 납부지연과 관련해 코레일이 제시한 사실상의 마지노선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개발주체들이 여전히 자금조달 방법에 합의하지 못하면서 개발이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조정현 기잡니다.





< 리포트 >
코레일과 삼성물산 등 용산역세권개발의 주요 사업자들은 어제 긴급 이사회를 열어 지급보증 부담 등 자금조달 방안에 대해 최종 협의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건설사와 금융권이 뚜렷한 시각 차를 드러내며 아무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회의가 끝난 걸로 전해졌습니다.



코레일과 금융권에선 여전히 건설사들만의 지급보증을, 건설사들은 투자사 모두의 지급보증을 요구하며 평행선을 그었습니다.

[녹취] 건설투자사 관계자
"유독 건설투자자들만 자금조달 방안에 대한 책임을 지라는 거는 한 쪽에 일방적인 책임을 지라는 게 아닌가.."

이렇게 투자사들이 자금조달에 대한 해법을 찾지 못하는 가운데, 지난해 조달한 땅값중도금 8천5백억 원의 이자지급 만기일은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오는 9월 17일까지 이자 백28억 원을 내지 않으면 투자사들은 땅을 코레일에 모두 돌려줘야해 사업이 사실상 무산됩니다.

코레일은 대출을 실행하는 데 최소 두 달이 걸리는 만큼 이달 16일, 이번 주 안에 건설사들이 자금 조달에 대한 해법을 내 놓아야 한다고 요구한 상탭니다.



16일이 지나서도 해법이 마련되지 않으면 다른 사업자를 물색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녹취]코레일 관계자 / 음성변조
"구체적인 액션, 성의, 이런 것들을 보여줘야 된다.. 아니라면 타의에 의해서 일단은 잘못되는, 그런 상황이 발생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용산역세권개발이 결국 자금 조달에 실패해 최종 무산될 경우 책임 소재를 둘러싼 투자사들의 법적 다툼이 예상됩니다.



또 서울시의 규제로 그동안 집을 사고팔지 못하는 등 재산권에 제약을 받아 온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돼 파장이 적지 않을 걸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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