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채권단 최악수순? "8일부터 신규대출 중단"

머니투데이 기성훈, 김지민 기자 2010.07.07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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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구조개선약정 거부에 채권단 "8일부터 신규신용공여 중단"

재무구조개선약정(MOU)을 거부하고 있는 현대그룹에 대해 채권단이 신규신용공여중단조치 방침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현대그룹에 미칠 파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7일 채권단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까지 현대그룹이 MOU체결에 응하지 않을 경우 외환 신한 산업은행 농협 등 4개 은행으로 구성 된 운영위원회를 열고 신규신용공여 중단조치를 결의할 예정이다.



운영위는 8일 오전 회의를 소집해 이 같은 사항을 결의한 후 수출입은행을 제외한 13개 현대계열 채권은행에 이를 통지할 계획이다. 현대그룹에도 당일 오전 중으로 채권단이 결의한 사항을 전달할 예정이다.

채권단은 당초 지난달 15일이었던 약정시한을 25일과 이달 7일로 세 번이나 연장했다. 현대계열 채권단은 지난달 30일 마지막으로 체결시한을 연장하면서 현대그룹이 약정체결을 끝내 거부할 경우 제재방안에 대해 운영위원회에 위임키로 결정한 바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오늘까지 현대그룹이 약정 체결을 거부할 경우 1차적으로 신규대출 중단 등이 포함된 신규신용공여중단 조치를 가할 것"이라며 "기존 여신 회수 등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현대 "일단은 버티겠지만···" 타격 불가피할 듯=현대그룹의 각 계열사들은 일단 확보돼 있는 유동자금을 바탕으로 버티겠지만 장기화될 경우에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대외 신인도 하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현대그룹의 주력계열사인 현대상선 (17,630원 ▲320 +1.85%)은 우선 국내 금융권을 통해 새 선박을 발주하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통상 해운사들은 배 값의 20~30%를 자기자금으로 대고 70~80%는 금융권 대출을 끼고 갚는다.


용선(빌린 선박)료와 연료비 등은 확보된 유동 자금으로 충당해 영업에는 큰 지장이 없겠지만 터미널, 컨테이너 박스 등 신규 투자도 제한된다. 현대상선은 현재 사선(자사 보유 선박) 50척을 포함, 155여 척의 선대를 운영하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대출 중단이 된다고 해서 현대상선의 영업이 중단되는 등의 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면서 "다만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에는 대외 신인도 하락, 조달금리 상승(해외 금융권에서 자금 확보) 등의 타격이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대그룹의 다른 계열사들도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며 신규 설비 투자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현대그룹은 현대상선, 현대증권,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엠, 현대아산, 현대유엔아이, 현대경제연구원, 현대투자네트워크 등 12개 계열사로 구성돼 있다.

◇채권단·금융당국, 추후 만기연장 거부·여신 회수 등 검토=채권단은 현대그룹이 끝내 약정체결을 거부하고 나올 경우 만기 연장 거부, 기존 여신 회수 등 단계적인 압박을 가할 방침이다.

다른 채권단 관계자는 "제재방안이 소극적인 것에서 적극적인 것으로 진행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현대상선이 상반기 영업이익을 감안해 재무구조개선 평가를 다시 받는다고 가정해도 불합격 판정을 받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금융당국도 강경한 입장이다. 당국 관계자는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을 거부하는 전례가 생긴다면 앞으로 이 제도를 제대로 운영해 나갈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그룹의 전체 채권은행 대한 7월 현재 여신 규모는 약 2조5000억 원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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