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투자사들이 제시한 안은 땅을 매각하는 코레일이나 인·허가권을 가진 서울시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토지대금 납부를 둘러싼 출자사간 견해차는 계속 평행선을 유지할 전망이다.
출자사들에게는 부족자금에 대해 모든 출자사가 지분별로 2조원을 증자하고 일시적 부족분에 대해서도 출자사가 단기대여 방식으로 1조3000억원을 조달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투자사들의 이번 안은 현 금융 및 부동산시장 환경 하에서는 자금조달 자체도 어렵고 사업성이 나오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건설출자사 내부에서는 4조~5조원 가량의 적자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여기에 광역교통분담개선금 4000억원을 사업자가 부담해야 하고 주차상한제가 적용돼 33만㎡의 분양면적이 사라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분양가상한제가 아직 유지되고 있는 것도 사업성을 갉아먹는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출자사들은 건설투자사들의 안이 현실적이지 못하다며 평가절하하고 있다. 토지대금을 받아 인천공항철도 인수대금을 납부해야 하는 코레일로선 준공 때로 대금 납부가 미뤄지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이다. 서울시도 용적률을 200% 가까이 올려주는 것 자체가 특혜 논란으로 번질 수가 있다.
그동안 용산역세권 시공지분을 확보한 건설사들에게 토지대금 조달에 필요한 지급보증을 요구해온 재무·전략투자자들도 건설투자사들의 안이 탐탁지 않을 수밖에 없다. 결국 건설투자사들이 혁신적인 새로운 안을 내놓지 않는 한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자금조달을 둘러싼 견해차는 쉽게 좁혀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 관계자는 "사업자가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해 자금조달이나 사업성을 확보하는 것이 순리일 것"이라며 "단순히 희망사항을 제시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