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석 가운데 민주당 의석이 79석(74.5%)에 달하는 '여소야대' 서울시의회가 견제를 본격화하면 한강르네상스사업 등 민선 4기부터 연임을 염두에 두고 추진해 온 오 시장의 주요 프로젝트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한강운하사업 즉각 중단 요구
민주당 서울시당 서울시의원 당선자 79명은 22일 서울시의회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강운하사업 및 양화대교 철거개조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서울시는 경인한강운하~서해연결 주운사업을 속도전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양화대교 경관 확장공사는 여의도와 용산에 선박터미널을 만들고 유람선 운항수로를 건설하기 위한 것으로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이 사업은 2008년 정부에서 추진하려 했던 대운하 사업과 별도로 이미 2006년부터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한강 주운 사업을 추진해왔기 때문에 대운하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오세훈 프로젝트 난항 예고
8대 서울시의회가 개원도 하기 전에 오 시장 정책에 반기를 들면서 디자인 서울, 한강르네상스, 남산르네상스 사업 등 굵직한 대형 프로젝트들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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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서울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이 원안대로 의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시는 1실·5본부·8국을 1실·8본부·5국으로 바꾸는 조직개편안을 7월 열리는 첫 시의회 회기 중에 상정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개편안의 원안 통과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민주당 소속 당선자들은 8대 의회 시작과 함께 '한강운하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반(反) 오세훈 정책'을 밀어붙일 것으로 보여 원안 통과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특히 지난 지방선거운동 기간 중에 오 시장의 한강르네상스사업을 전형적인 전시행정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 서울시당은 이에 더해 관련예산의 삭감을 통해 시민 복지예산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심의·의결권을 갖고 있는 시의회가 추경을 통과시켜주지 않으면 시는 여러 가지 사업 시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대화와 소통, 끊임없는 설득을 통해 핵심 사업이 흔들리지 않고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