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윤대 KB금융 회장 내정자는 누구?

머니투데이 김지민 기자 2010.06.15 15:48
글자크기

국제감각 탁월 인맥 탄탄.... 고려대 총장 출신

어윤대 KB금융 회장 내정자는 누구?


KB금융지주 회장 내정자로 선임된 어윤대(66)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은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이 대학 총장을 지낸 인물로 유명하다. 같은 과 출신인 이명박 대통령 2년 후배이자 'MB맨'으로 통한다.

재무관리를 전공한 어 내정자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옛 금융통화운영위원회)위원과 한국금융학회장 등을 지내며 민간 금융을 경험했지만 금융회사를 경영한 경험은 없다.



미시간 대학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은 어 내정자는 국제적인 감각이 탁월하며 국제기구나 학계 등을 통한 외국계 인맥이 탄탄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3년부터 2006년까지 고려대 총장을 지내며 3500억 원의 발전기금을 유치하고 삼성과 POSCO, LG 등의 기업체로부터 후원을 이끌어 내는 데 일조해 CEO형 총장으로 불리기도 했다.



지난해 1월 국가브랜드위원장으로 취임해 '국격을 높이자'는 기조아래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힘써왔다.

△1945년생 △고려대 경영학 학사·석사 △미국 미시간대학원 경영학 박사 △한국국제경영학회 회장 △한국은행 금융통화운영위원 △제5대 한국금융학회 회장 △한국경영학회 회장 △초대 국제금융센터 소장 △고려대 경영대 경영학과 교수·교무처장, 경영대학원장 △제15대 고려대 총장 △한미FTA 국내대책공동위원장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