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부담 없는 접대장소로 최적의 고깃집 ‘강강술래 서초점’

머니투데이 송우영 월간 외식경영 2010.05.25 14:45
글자크기
강강술래 서초점은 자연친화적인 인테리어와 수준급 접객 서비스로 유명한 숯불구이 전문점이다. 특히 1인당 4만원~5만원 정도의 객단가로 쾌적한 환경에서 부담 없이 한우직화구이를 접대할 수 있는 강남의 비즈니스 공간으로 최근 주목을 끌고 있다.

◇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오피스 밀집 상권에서 주말 공동화 극복



<강강술래 서초점>은 1993년부터 약 18년간 한우구이전문점을 운영해온 (주)강강술래의 10번째 매장이다.

가격부담 없는 접대장소로 최적의 고깃집 ‘강강술래 서초점’


서울 강남역사거리에서 뱅뱅사거리 방향으로 700m, 도보로 약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는 <강강술래 서초점>은 같은 방향으로 삼성전자 사옥, 삼성화재 사옥, 맞은편쪽 포스코건설서울사옥, 한일시멘트 등을 대기업 사옥들을 비롯한 오피스상권과 뒤쪽으로 서운중학교와 서이초등학교, 그리고 서초1,2차 우성아파트와 서초무지개아파트 등 오피스상권과 주거상권을 동시에 지닌 복합상권이다.



2007년 오픈한 <강강술래 서초점>은 지난 2년간 모든 지점 중 매출이 가장 낮았다. 인근에는 이미 브랜드가 강력한 한우음식점<버드나무>가 있었고 오피스상권이라는 특성이 강하게 적용하여 주말 방문 고객이 저조했던 탓이다.

지난해 11월부터 <강강술래 서초점>에서는 타지점과 다른, 이곳 상권에 맞는 프로모션과 메뉴를 개발하여 지난해 대비 약 140% 이상 매출이 성장했다.

◇ 전통 한옥을 재해석한 자연친화적이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강강술래 서초점>은 지하에 위치하고 있으나 천장이 높고 하향식 로스터를 사용함으로써 고기음식점에도 불구, 매장에 고기 누린내나 기름때 등이 없이 전체적으로 쾌적하다.

또한 돌, 나무, 물 등 자연친화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한국의 정서와 한옥 등을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표현하고 있는 인테리어는 방문하는 고객에게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제공한다.

테이블 간격이 넓고 한옥의 격자문에서 따온 파티션으로 적절하게 분할된 공간은 룸이 아니더라도 옆 테이블의 대화가 잘 들리지 않아 조용하고 프라이빗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런 독립된 공간 분위기의 장점은 룸을 선호하는 주부고객과 접대가 필요한 비즈니스 미팅을 하는 고객에게 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강남 지역에서 가장 걱정되는 주차 역시 발레파킹 인원을 많이 배치하고 있어 방문 시 주차 문제로 인한 불편은 전혀 없다.

◇ 가격 부담 없는 접대 장소로 딱 적합

<강강술래 서초점>에서는 매출의 2%를 마케팅으로 재투자 하고 있다. 평일 매출의 일등공신은 아무래도 회식 등의 단체 모임이다. 실제로 이곳 전체 매출의 70%가 회식이 차지한다.

가격부담 없는 접대장소로 최적의 고깃집 ‘강강술래 서초점’
<강강술래 서초점>에서는 오후 3~5시 사이 하루 세 번 이곳 직원들은 매장에서 준비한 초밥이나 샐러드, 잡채, 과일, 수정과 등의 간식을 들고 인근 오피스를 직접 방문하는 '간식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간식 마케팅명함 이벤트로 확보한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사전에 메일을 보내 원하는 날짜와 인원수를 파악한다. 간식 마케팅을 통해 방문한 회사가 <강강술래 서초점>으로 회식을 오는 비중은 매우 높은 편이다.

한우구이를 먹었을 때 1인당 객단가는 4~5만원 사이로 강남에 있는 고급한우 전문점에서 최소 10만원 이상을 지불해야 하는 것에 반해 <강강술래 서초점>에서는 5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비즈니스 접대가 가능하다.

부담 없는 접대장소로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 또한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고기의 질, 그리고 빠른 대응력의 접객 서비스 등이 여느 강남의 한우전문점에 비해 전혀 부족하지 않다.

<강강술래 서초점>에서는 한우 꽃등심과 갈빗살로 구성된 한우스페셜(150g 5만원)과 한우통갈비살(150g 3만9000원), 한우모둠구이(150g 2만9000원) 등의 생고기구이와 한우즉석양념구이(180g 2만9000원), 한우불고기(300g 2만원) 등의 양념구이 같은 구이류 외에도 생육회인 한우생고기(180g 3만5000원)와 살짝 양념한 전라도식 육회(180g 2만9000원) 등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메뉴군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어 회식, 접대, 비즈니스 미팅 등 모임 특성에 따라 메뉴를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강강술래 서초점이 고객에게 가장 강력하게 소구하는 것은 가격대비 만족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

◇ 오피스 상권 매출 보완하는 주부고객 공략 프로모션

<강강술래 서초점>은 평일 점심 고객의 90%가 인근 오피스의 직장인이 차지하고 있다. 직장인 고객 특징은 충성고객이 없다는 것. 날씨나 분위기로 그날 점심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업소를 찾는 이유가 꼭 그 업소에서 먹겠다는 것이 아닌 ‘날씨가 더워서 물냉면이 먹고 싶다. 그곳에는 물냉면을 파니까 그 업소를 가자’로 결정을 하게 되는 것다. “그래서 오피스 상권에서는 새로운 고객을 계속 창출할 필요가 있다”라고 서초점 정종규 부장은 말한다.

평일 매출과 주말 매출 올리기 위해 1차 타깃으로 주부고객을 설정했다. 주부고객은 11:30~12:30까지 직장인 고객이 왔다가고 난 후 매장을 채워준다.

객단가가 낮고 반찬 소비가 높은 만큼 원가 비율이 높지만 인건비, 임대료, 유틸리티 등 고정비를 낮춰주는 구실을 한다. 절대 매출을 높여 절대 고정비를 낮추게 되는 셈. 또한 월말에 직장인 회식이 많다면 주부고객 모임은 주로 월초에 많아 직장 고객만 대상으로 했을 때 저조할 수 있는 월초의 매출을 서로 보완하는 구실도 한다.

그래서 이곳에서는 주부고객만을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직장인과 달리 명함이 없는 주부의 특성상 이름과 연락처를 적어 넣을 수 있는 함을 만들었다. 그렇게 모아진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참여한 모든 주부 고객에게는 냉면 쿠폰을 발송하고 매달 1회 추첨을 통해 갈비나 불고기 등 식사쿠폰을 제공한다.

◇ 절대 매출 높이는 점심·주말 특선메뉴와 2+1프로모션

<강강술래 서초점>에서는 점심·주말특선메뉴로 양념갈비정식(1대 180g, 1만8000원), 한우 즉석양념구이 정식(150g, 2만원), 한우불고기정식(250g, 1만7000원), 영양돌솥밥정식(1만2000원)을 구성했다. 구이정식메뉴의 식사는 냉면이나 돌솥밥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주부에게 가장 인기 있는 특선메뉴는 단연 주부고객의 80%가 주문하는 영양돌솥밥정식이다.

특선메뉴는 평일에는 오전 11:00~16:00까지, 주말에는 11:00~22:00까지 영업시간 내내 판매한다.

오피스 상권은 주말과 공휴일에 공동(空洞)화 현상이 일어난다. 마천루가 하늘로 높게 뻗어 있을수록 음식점들은 주말에 매출이 바닥을 치기 일쑤다. <강강술래 서초점>에서는 주말과 공휴일에는 왕양념갈비 (1대 280g, 2만9000원) 2+1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왕갈비 2인분을 주문하면 1인분을 더 제공하는 것으로 가족고객을 공략하기 위한 것이다. 합리적인 가격대와 1대에 280g으로 푸짐한 양과 16가지 과일즙을 넣어 만든 천연 양념맛으로 가족 외식메뉴로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대 고객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 강강술래 서초점 기본 개요

매장의 기본 콘셉트 숯불구이전문점
주요메뉴 한우모둠구이(150g 2만9000원), 한우즉석양념구이(180g 2만9000원), 왕양념갈비 (1대 280g, 2만9000원), 영양돌솥밥정식(1만2000원)
영업시간 11:00~22:00
DATA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38-11 대현블루타워 지하1층 TEL. (02)3474-9292

[ 도움말 ; 식품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_ 월간 외식경영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