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넷心 사로잡는 마케팅으로 비용 부담 해결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0.05.04 18:15
글자크기

온라인 마케팅만 바꿔도 효과만점!

인터넷 개인 창업이 늘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 비용 부담은 커지기 마련. 고객과의 커뮤니티 강화 및 이색 이벤트 등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이 쇼핑몰의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자상거래 통합 솔루션 메이크샵(www.makeshop.co.kr / 대표 김기록)은 지난 3월부터 한 달간 쇼핑몰 운영자 29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43%(126명)가 온라인 마케팅 비용 절감을 위해 ‘블로그나 카페 등 커뮤니티’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쇼핑몰, 넷心 사로잡는 마케팅으로 비용 부담 해결


이 밖에도 ‘쿠폰 및 가격할인’ 38%(52명), ‘고객 참여 이벤트’ 12%(36명)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마케팅도 6%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인터넷 쇼핑몰 운영 중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라는 질문에 ‘쇼핑몰 광고/홍보 마케팅’이 69%(202명), ‘운영 자금 활용’은 12%(34명)으로 대답했다. 이와 같이 전체 응답자 중 약 80%는 ‘온라인 마케팅 및 운영 관리’를 애로사항으로 꼽아, 마케팅 비용 절감 방안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몰, 넷心 사로잡는 마케팅으로 비용 부담 해결
쇼핑몰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마케팅으로 ‘키워드 광고’가 58%(170명)으로 가장 많았고, ‘블로그, 카페 등 커뮤니티 활동’이 18%(52명)로 뒤를 이었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85%(248명)는 마케팅 비용으로 월 평균 300만원을 지출한다고 응답했다.

절감된 마케팅 비용 활용 방안에 대해 ‘상품 구매 시 사은품 증정’이 34%(98명)으로 가장 많았고, ‘적립금 또는 포인트 확대 제공’이 17%(50명), ‘단골고객 할인’이 14%(42명)로 뒤를 이었다. 이처럼 온라인 마케팅 비용을 활용해 ‘단골 고객 관리’ 53%(156명)와 ‘신규 고객 확대’ 36%(106명) 등의 효과를 얻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쇼핑몰, 넷心 사로잡는 마케팅으로 비용 부담 해결
메이크샵 김영철 마케팅교육사업부 총괄이사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과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머니위크 MnB센터 _ 프랜차이즈 유통 창업 가맹 체인 B2C 사업의 길잡이

* 메이크샵은?

지난 2000년 설립한 임대형 쇼핑몰 제작 및 호스팅 전문 기업 ‘㈜코리아센터닷컴’이 서비스 중인 전자상거래 통합 솔루션 브랜드다. 메이크샵은 ‘쇼핑몰 창업 교육’, ‘일본 쇼핑몰 운영 지원’, ‘UCC 쇼핑몰’ 등 대한민국 쇼핑몰의 모든 것을 서비스하고 있다.


대표적인 쇼핑몰로는 개그우먼 백보람(뽀람), 가수 이혜영(미싱도로시), 가수 자두(두야두), 가수 션(릴션)과 ‘4억 소녀 김예진’등이 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