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옥석가리기 본격화되나?

머니투데이 이군호 기자 2010.04.10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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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건설 법정관리, 대우차판매 워크아웃 이어 저축은행 부동산 PF대출 규제

이번 주는 남양건설 법정관리 신청과 대우자동차판매의 워크아웃 신청 등이 이어지면서 건설사 구조조정 가속화 논란이 불거진 한주였다.

부동산경기의 장기 침체로 지난해 신창건설과 현진, 올해 성원건설에 이어 남양건설, 대우자동차판매까지 40~50위원 중견건설사들이 줄줄이 쓰러졌고 앞으로 저축은행의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마저 어려워졌다.



남양건설은 지난 2일 광주지법 파산부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광주지법은 한 달 내에 남양건설의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2008년 50주년을 맞은 남양건설은 지난해 시공능력평가 35위의 광주·전남지역 대표 건설업체다.

남양건설은 공공공사 비중이 높은 알짜 건설사 중 하나였지만 지난 2007년부터 추진한 충남 천안 두정지구 아파트 건립사업이 법정관리에 돌입하는 빌미를 제공했다. 천아 두정동 사업은 총사업비가 2000억원대로 프로젝트 파이낸싱이 원활하지 않아 자금난을 겪어왔기 때문이다.



지난 8일 산업은행은 대우자동차판매의 워크아웃 신청을 받아 금융당국에 통보했다. 산업은행과 우리은행 등 채권은행들은 오는 14일 워크아웃 개시를 위한 채권단 협의회를 갖고 워크아웃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대우자판은 250억원 규모의 기업어음(CP) 만기가 이달 말 도래하고 올해 말까지 4000억원이 넘는 회사채를 갚아야 하는 상황이지만 주 매출원인 GM대우의 일방적인 결별 통보와 송도 도시개발사업이 부동산 시장 침체로 답보상태에 빠지면서 유동성 위기를 겪어 왔다. 지난해엔 450억 원 가량의 적자를 냈다.

채권단은 버스와 트럭 등 상용차 판매에 사업역량을 집중하고, 송도 부지와 우리캐피탈 등 핵심 자산을 매각해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는 식으로 회생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금융감독원은 9일 저축은행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여신한도를 현행 30%에서 단계적으로 20%로 축소하고 PF대출, 건설업, 부동산 및 임대업 등에 대한 대출을 총 대출액의 50% 이내로 규제하는 내용의 '저축은행 건전경영 유도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최근의 건설사 부도 증가와 맞물려 구조조정을 가속화시킬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최근 금감원이 저축은행의 PF대출 사업장을 전수조사를 통해 PF사업장의 구조조정을 유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사들의 리파이낸싱용 대출이 어려워져 자금난이 가속화된다는 것이다.

부동산PF 대출시장의 경우 신규사업이 전반적으로 부진한 반면 기존사업의 차질로 상환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지난해 말 기준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발행의 62.4%가 리파이낸싱 목적이다.

국내 개발금융방식이 건설사가 사업위험의 대부분을 부담하는 구조인 상황에서 리파이낸싱마저 불가능할 정도로 급격하게 자금원을 압박할 경우 건설사들의 연쇄부도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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