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학교 박주영 교수(수준평가 운영위원/프랜차이즈 연구회 회장)은 지난 8일, 대전 유성 홍인호텔에서 개최된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심사원 워크샵’을 통해 이같이 소개하고, “평가체계는 이론 및 경험적 증거를 기반으로한 과학적 평가툴이다.”고 덧붙였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해야할일 한가지](https://thumb.mt.co.kr/06/2010/04/2010040909143526980_1.jpg/dims/optimize/)
이외에도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파트너십을 중시해 상생협력 도모하는 상생협력 지향적 평가이다.”고 강조했다.
정성평가항목과 정량평가항목을 구분해 종합평가에 반영될 예정이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해야할일 한가지](https://thumb.mt.co.kr/06/2010/04/2010040909143526980_2.jpg/dims/optimize/)
- 프랜차이즈의 규모가 클수록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장률은 낮다.
- 프랜차이즈의 규모가 클수록 프랜차이즈 기업의 생존율 높다.
- 프랜차이즈의 규모가 클수록 가맹점의 탈퇴는 낮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규모가 클수록 직영점의 비율은 높아진다.(가맹점비율은 낮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연혁이 길수록 기업의 성장률은 낮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연혁이 길수록 기업의 생존 가능성은 높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위험분산 경향이 강할수록 총 점포중 가맹점의 비율이 높을 것이다.
- 프랜차이즈의 성장지향성이 강할수록 기업의 성장률은 높아진다.
- 프랜차이즈에 대한 외부보증은 기업의 생존을 증가시킨다.
- 프랜차이즈의 브랜드자산에 대한 관리가 많을수록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과는 높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자산에 대한 관리가 많을수록 가맹점의 폐점율이 낮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경쟁우위가 강할수록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다
- 프랜차이즈의 경쟁우위가 강할수록 가맹점주의 가맹유지 의도가 높다.
- 프랜차이즈 시스템내 가맹점비율이 높을수록 가맹본부의 성장(가맹점 증가)이 높아진다.
- 가맹점 창업에 투입되는 초기투자비가 클수록 가맹유지 가능성이 높다.
- 가맹점주의 사업참여도가 높을수록 가맹점 성공가능성은 높아진다.
- 가맹점주의 혁신성이 강할수록 가맹본부와의 협동은 강화된다.
- 가맹점주의 위험추구성이 강할수록 가맹본부와 협동(cooperation)이 약화된다.
- 가맹점주의 일에 대한 도전지향성이 강할수록 가맹본부와의 협동이 강화된다.
- 가맹점주의 일에대한 책임감이 강할수록 가맹본부와의 협동이 강화된다.
- 가맹점주가 유사한 업무경험이 있을 경우 가맹점의 성공가능성이 높다.
- 가맹점주가 자영업경험이 있을수록 가맹점의 성공가능성이 높다.
- 프랜차이즈 계약의 강제성이 강할수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는 높게 나타난다.
- 배타적 영업권이 보장될수록 가맹점의 폐업은 줄어든다
- 로얄티가 증가할수록 가맹점의 폐점은 증가한다.
- 가맹본부에서 제공하는 지원이 많을수록 가맹점의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와 가맹만족도가 증가한다.
- 가맹본부에서 제공하는 지원이 많을수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
- 가맹본부의 원활한 양방향 의사소통이 잘될수록 가맹점의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가 제고된다.
- 가맹본부의 원활한 양방향 의사소통이 잘될수록 가맹점의 가맹만족도가 제고된다.
- 가맹본부의 규칙과 절차의 규범화는 가맹점의 가맹본부 신뢰를 제공시킨다.
- 가맹점의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가맹만족도와 성과가 높아진다.
- 가맹점의 성과가 높을수록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며, 신뢰가 높을수록 가맹만족도가 제고된다.
- 가맹점의 가맹만족도가 높을수록 가맹유지의도가 높아진다.
- 가맹점의 가맹만족도가 높을수록 가맹본사에 대한 Commitment가 높아진다.
- 가맹점의 가맹만족도가 높을수록 가맹점의 성과가 높아진다.
-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협력(Cooperation)이 잘될수록 가맹점의 가맹만족도가 높아진다.
-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협력(Cooperation)이 잘될수록 가맹점 및 시스템의 성과가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