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해야할일 한가지

유성(대전)=강동완 기자 2010.04.09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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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수준평가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쌍방평가 방식이다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진흥원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체계’는 가맹본부 및 가맹점을 동시에 평가하는 쌍방평가 방식입니다.

숭실대학교 박주영 교수(수준평가 운영위원/프랜차이즈 연구회 회장)은 지난 8일, 대전 유성 홍인호텔에서 개최된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심사원 워크샵’을 통해 이같이 소개하고, “평가체계는 이론 및 경험적 증거를 기반으로한 과학적 평가툴이다.”고 덧붙였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해야할일 한가지


이를 위해 광범위한 문헌연구로 SSCI급 해외논문 170편과 2000년이후 국내논문 106편을 종합 검토했다는 것.



또 박 교수는 “가맹점 보호 중심의 평가툴로 가맹점 사업자의 투자실패 요인을 파악해 평가항목을 반영 했다.”라며 “미국 중기청(SBA)평가체계 및 프랜차이즈 Registry 제도, FTC Guideline, 가맹본부의 지원 및 통제와 관련한 FTC Rule 등을 고려 평가항목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파트너십을 중시해 상생협력 도모하는 상생협력 지향적 평가이다.”고 강조했다.



이번 평가체계 모델은 지난 2009년 10월부터 소상공인진흥원내 프랜차이즈 연구회를 통해 구성됐으며, 향후 가맹본부에 대한 현장실사, 가맹점에 대한 설문조사, 정보공개서 및 계약서에 대한 검토 등을 통해 평가를 진행하게 된다.

정성평가항목과 정량평가항목을 구분해 종합평가에 반영될 예정이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해야할일 한가지
◇ 평가모델의 기본 가설모델의 전재조건은 다음과 같다.
- 프랜차이즈의 규모가 클수록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장률은 낮다.
- 프랜차이즈의 규모가 클수록 프랜차이즈 기업의 생존율 높다.
- 프랜차이즈의 규모가 클수록 가맹점의 탈퇴는 낮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규모가 클수록 직영점의 비율은 높아진다.(가맹점비율은 낮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연혁이 길수록 기업의 성장률은 낮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연혁이 길수록 기업의 생존 가능성은 높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위험분산 경향이 강할수록 총 점포중 가맹점의 비율이 높을 것이다.
- 프랜차이즈의 성장지향성이 강할수록 기업의 성장률은 높아진다.
- 프랜차이즈에 대한 외부보증은 기업의 생존을 증가시킨다.
- 프랜차이즈의 브랜드자산에 대한 관리가 많을수록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과는 높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자산에 대한 관리가 많을수록 가맹점의 폐점율이 낮아진다.
- 프랜차이즈의 경쟁우위가 강할수록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다
- 프랜차이즈의 경쟁우위가 강할수록 가맹점주의 가맹유지 의도가 높다.
- 프랜차이즈 시스템내 가맹점비율이 높을수록 가맹본부의 성장(가맹점 증가)이 높아진다.
- 가맹점 창업에 투입되는 초기투자비가 클수록 가맹유지 가능성이 높다.
- 가맹점주의 사업참여도가 높을수록 가맹점 성공가능성은 높아진다.
- 가맹점주의 혁신성이 강할수록 가맹본부와의 협동은 강화된다.
- 가맹점주의 위험추구성이 강할수록 가맹본부와 협동(cooperation)이 약화된다.
- 가맹점주의 일에 대한 도전지향성이 강할수록 가맹본부와의 협동이 강화된다.
- 가맹점주의 일에대한 책임감이 강할수록 가맹본부와의 협동이 강화된다.
- 가맹점주가 유사한 업무경험이 있을 경우 가맹점의 성공가능성이 높다.
- 가맹점주가 자영업경험이 있을수록 가맹점의 성공가능성이 높다.
- 프랜차이즈 계약의 강제성이 강할수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는 높게 나타난다.
- 배타적 영업권이 보장될수록 가맹점의 폐업은 줄어든다
- 로얄티가 증가할수록 가맹점의 폐점은 증가한다.
- 가맹본부에서 제공하는 지원이 많을수록 가맹점의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와 가맹만족도가 증가한다.
- 가맹본부에서 제공하는 지원이 많을수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
- 가맹본부의 원활한 양방향 의사소통이 잘될수록 가맹점의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가 제고된다.
- 가맹본부의 원활한 양방향 의사소통이 잘될수록 가맹점의 가맹만족도가 제고된다.
- 가맹본부의 규칙과 절차의 규범화는 가맹점의 가맹본부 신뢰를 제공시킨다.
- 가맹점의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가맹만족도와 성과가 높아진다.
- 가맹점의 성과가 높을수록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며, 신뢰가 높을수록 가맹만족도가 제고된다.
- 가맹점의 가맹만족도가 높을수록 가맹유지의도가 높아진다.
- 가맹점의 가맹만족도가 높을수록 가맹본사에 대한 Commitment가 높아진다.
- 가맹점의 가맹만족도가 높을수록 가맹점의 성과가 높아진다.
-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협력(Cooperation)이 잘될수록 가맹점의 가맹만족도가 높아진다.
-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협력(Cooperation)이 잘될수록 가맹점 및 시스템의 성과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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