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북한 서해 모 기지에서 운용 중인 반잠수정은 지난해 12월말 동계 결빙에 대비해 시설 내부로 이동한 뒤 최근 실외에서 최초로 식별됐다"며 "현재까지도 동일 장소에서 계속 식별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학송 국회 국방위원장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지난달 23일과 27일 사이에 출항한 북한 상어급 잠수함 2대 중 1대의 항로가 포착되지 않았다"고 밝혀 북한 함정이 천안함 침몰과 관련됐을 가능성을 언급했다.
국방부는 다만 "반잠수정은 (천안함 침몰)당시 파고 2.5~3m, 풍속 20KTS 등을 고려할 때 운항이 매우 곤란한 조건이었다"며 "자세한 내용은 군의 정보 능력이 노출될 우려가 있는 만큼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또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된 누수 의혹에 대해서도 "2008년 8월2일부터 10월20일까지 '창정비'를 실시했고 지난해(1204건)와 올해(65건) 수시 정비를 실시했으나 선체 누수로 인한 수리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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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부에 따르면 해군은 지난해 천안함의 추진축 베어링과 디젤엔진 노즐, 발전기 양륙 검사 등 1204차례, 올해에는 항해 레이더 송수신 장비, 발전기 회로 등을 정비하는 등 65차례 수시 정비를 실시했다. 하지만 국방부는 세부 정비 내역에 대해서는 "함정의 무장과 제원 및 성능이 노출될 수 있다"며 공개를 거부했다.
군 당국은 천안함 침몰 원인 중 하나로 제기된 '사출형 기뢰(CAPTOR Mine: Capsule Torpedo Mine)'설에 대해서도 "사고 해역에서는 수심 등을 고려할 때 사출형 기뢰를 사용하기에 적절치 않다"고 부인했다.
이날 미군은 천안함 인양작업과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인양 전문기술 자문팀'과 '
해난사고 원인분석 전문팀'을 지원키로 했다. 한미 양국 군 수뇌부는 합동참모본부 지휘부 회의실에서 한미 군 고위급 협조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에 합의했다.
합참 이기식 정보작전처장은 "현재 해군과 민간업체들은 인양작전에 필요한 모든 기술이나 장비를 모두 갖추고 있다"며 "미군 측의 크레인 계산법 등 노하우를 서로 비교해가면서 상호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미군은 인양작전 관련 분석 프로그램과 잔해수거 및 실종자 탐색을 위한 심해탐사를 지원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