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자동차 연비강화· 배기가스 감축 새 법안 발표

머니투데이 김성휘 기자 2010.04.02 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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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오바마 행정부가 1일(현지시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차량 배기가스 규제 법안을 제출했다. 온난화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미 교통부와 환경청(EPA)이 공동으로 마련한 이 법안은 신차 기준 연비를 도심과 고속도로 합산 기준으로 휘발유 1갤런 당 35.5마일, 즉 35.5mpg로 정하고 이를 2016년부터 적용토록 했다. 이를 환산하면 리터 당 약 15.11km이다.



법안은 2016년까지 탄소화합물과 기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2년 기준 3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 기준으로 연비를 개량하면 운전자들은 차량 1대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총 3000달러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규제 적용 차량의 온실가스 감축량을 합치면 수십억톤에 이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운전자들에게는 연료비 절감을, 환경 측면에선 온실가스의 획기적인 감축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리사 잭슨 EPA 청장은 이 법안에 대해 "보다 깨끗한 공기와 연료 효율성을 위한 획기적인 진전"이라며 "환경보호와 경제가 어떻게 동행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업계와 정부는 2016년부터 신차가 이런 규제를 충족하려면 차량 1대를 만드는 데 평균 1000달러의 추가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새 법안에 따라 눈에 띄는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지금도 자동차업계는 전기자동차, 충전지와 가솔린을 병행 사용하는 하이브리드차를 개발하거나 트랜스미션을 7~8단계로 세분화하고 보다 가벼운 부품을 써 차량 무게를 줄이는 등 고연비·친환경 차량 개발에 매달리고 있다.

법안은 규제당국과 자동차 업계간 30여년에 걸친 줄다리기 끝에 나온 법안이다.

이와 관련, 뉴욕타임스(NYT)는 이후 발전· 철강· 정유업계 등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산업계와 더 큰 논쟁을 벌이게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새로운 연비 기준이 35.5mpg인 것과 관련, 현대차 (281,000원 ▲3,500 +1.26%)는 올 연말 북미에 출시할 2011년형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38mpg를 기록했다고 전날 밝혔다.

캐나다 정부도 이날 미국의 새 법안과 비슷한 수준의 규제안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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