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그린카' 전면교체, 가능할까?

머니투데이 서동욱 기자 2010.03.12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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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성 떨어져… 정책방향 국내 자동산업흐름과 연계돼야

"대기오염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2020년까지 시민 생활과 밀접한 교통수단을 100% 그린카로 보급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최근 서울대공원의 '온라인 전기차'를 시범 운영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10년 안에 서울시내 모든 택시와 버스를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량 등 친환경 그린카로 전면 교체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계획의 실현가능성과 정책방향의 타당성 등을 놓고 회의적인 시각이 적지 않다.



우선 실현 가능성에 대한 논란. 2010년 기준 서울시내에서 운행하는 택시는 7만여대다. 시내버스(7600)와 마을버스(2500)는 1만여대가 넘는다. 이들 차량을 10년안에 전면 그린카로 바꾸겠다는 것이 가능하겠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LPi 하이브리드택시 10대를 시범 도입했다. 2011년에는 100여대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하이브리드 택시 구매보조금 등 인센티브를 지원한다고 하지만 2020년까지 전량 그린카로 바꾸겠다는 방침은 현실성이 떨어진다.



장기 불황에 빠져있는 택시업계의 현실도 그린카 전면교체의 걸림돌이라는 지적이다. 택시업계 관계자들은 '친환경 차량의 구입 보조금'과 같은 정부차원의 파격적 지원이 선결조건이라고 입을 모은다.

그린카정책이 국내 자동차산업의 흐름과 보조를 맞춰가며 추진돼야한다는 의견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의 친환경차량 정책은 자국 업체의 하이브리드차량 경쟁력에 맞춰져 있고 미국은 전기차, 유럽의 경우 '클린디젤차'가 대세"라며 "우리나라 역시 강점이 있는 분야를 선택해야한다"고 말했다.

자동차산업이 미래의 국가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장기적 안목에서 정책의 방향을 잡아야한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시대적 과제와 맞물리면서 추진되는 친환경차량 정책에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시는 올해 그린카 사업에 109억원을 투입한다. 4월 남산을 순환하는 버스 3대를 충전식 전기버스로 교체한 뒤 올해 말까지 15대 전부를 바꿀 예정이고 10월에는 월드컵공원 일대를 운행하는 버스를 온라인전기버스로 교체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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