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만디젤을 방문한 이영만 대우조선해양 부사장(오른쪽 두 번째) 일행이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대우조선은 최근 이영만 부사장이 덴마크 만디젤을 방문, 고압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는 선박용 추진시스템에 대한 공동 개발 협약(agreement)을 맺었다고 24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청정 고압가스를 선박용 주엔진의 연료로 사용해 여기서 발생하는 추진력으로 직접 프로펠러를 돌리는 구조다. 같은 출력의 디젤엔진에 비해 배출 가스가 크게 줄어드는 친환경 엔진이다. 이산화탄소는 23%, 질소산화물(NOx)은 13%, 황산화물(SOx)은 92%까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영만 부사장은 “가스 저장 설비만 갖추면 LNG선뿐만 아니라 유조선이나 컨테이너선에도 적용이 가능한 시스템”이라며 “경제성과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 친환경 선박 건조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고압가스 공급 시스템과 관련, 10여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상품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천연가스를 사용함으로써 연료공급의 유연성을 높여 다른 산업분야에도 응용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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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선박 연료절감을 위해 전류고정날개(PSS)를 개발해 대부분의 선박에 적용한 바 있다. 또 포스코파워와 선박용 연료전지(Fuel-Cell) 개발을 공동 추진하는 등 고효율 친환경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