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좋은 상품구성과 가격이 프랜차이즈 성공요인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0.02.22 09:15
글자크기
“프랜차이즈 경쟁력은 상품력이 가장 중요하며, 고객이 좋아하는 상품인지, 가격인지에 대한 분석만이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다미야 마사히로 아쿠아넷 대표는 지난 20일, 프랜차이즈 전문 컨설팅업체인 멕세스컨설팅이 주관한 ‘일본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세미나를 통해 이같이 소개하고, “일본은 프랜차이즈 산업이 성숙기인 반면, 한국은 성장기 추세로 발전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보다좋은 상품구성과 가격이 프랜차이즈 성공요인


또 “일본의 경우는 프랜차이즈 산업에 정부의 지원이 없는 상태이며, 특히 일본인의 경우 회사생활에 충실해 자영업율이 20% 미만인것에 반해, 한국은 새로운 장사나 사업을 하고자 하는 창업자들이 많아 프랜차이즈 시장전망이 좋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최근 일본에서 변화되는 주목아이템으로 마사히로 대표는 "리사이클제품의 전문매장이 진행하고 있다."라며 "업태별 카테고리로 중고책, 생활가전제품, 의류, 골프용품 등이 중고매장으로 커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소비자 트랜드의 포인트로 "가격, 볼륨감, 소자본이 키워드 중에 하나이다." 덧붙였다.
보다좋은 상품구성과 가격이 프랜차이즈 성공요인
한편, 일본 프랜차이즈협회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편의점(CVS)로 세븐일레븐이 12,500여점, 로손 9,500여점, 훼밀리마트 7,400여점포이며, 이외에도 100엔샵 다이소, 캔두와 자동차용품점인 오토박스、옐로우햇등이 눈낄을 끌고 있다.

이외에 소개된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 외식업
*서양식패스트푸드 :맥도날드、모스버거、KFC、미스터도넛
*일본풍 패스트푸드 :吉野家(요시오야)、
*까페       :도토루커피、타리즈、커피관
*카레       :코코이치방야
*라면·중화요리   :餃子の王、札幌ラ?メンどさんこ
*우동、소바     :はなまるうどん(하나마루우동)
*갈비구이 전문점  :牛角(규카쿠)
*햄버거레스토랑 :びっくりドンキ (빗그리동키)
*오코노미야키/타코야키:道とん堀、築地銀だこ
*아이스크림    :サ?ティワンアイスクリ?ム(써티원아이스크림)
*배달피자      :ピザ?ラ(피자라)、ピザハット(피자헛)
*테이크아웃스시·도시락:小僧?し、ほっともっと、 ほっかほっか亭(홋카홋카테이)



◆ 서비스업
*하우스크리닝 :ダスキン(다스킨)、おそうじ本?(오소우지혼뽀)
*교육관련     :明光義塾、スク?ルIE(스쿠르IE)
*렌탈      :TSUTAYA(츠타야)
*휘트니스    :カ?ブス(커브스)
*이미용      :QBハウス(QB하우스)、 サンキュ?カット(산큐우캇또)
*만화찻집     :コミックバスタ (코믹버스타)、自遊空間
*자동차수리(車?):コバック(코바크)、ホリデ?(홀리데이)
*DPE      :パレットプラザ(파렛트프라자)
*의류리폼   :マジックミシン(매직미싱)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