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노동청과 서울시는 27일 각종 재개발·재건축 철거현장 등에서 이뤄지는 석면해체·제거작업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상호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두 기관은 △석면관리 정보 공유 △석면현장에 대한 입체적 관리감독 △현장 자율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교육 강화 등 3대 공동과제를 선정했다.
이렇게 공유된 정보는 인터넷에 공개될 예정이다. 석면지도 및 함유량, 작업일정, 작업완료 후 농도측정 결과 등이 공개 대상이다.
또 대규모 석면철거 현장의 작업일정을 수시로 확인하고 석면현장 불시점검 및 대기중 석면 모니터링을 공동 진행해 그 결과에 따라 현장별 차등관리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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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부 관계자는 "상반기와 하반기 각 1회 일제 점검을 실시하는 등 예년보다 점검회수가 3배 정도 증가할 것"이라며 "건축허가권을 가진 서울시와 지도감독권을 가진 노동부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아울러 현장 감리자 및 석면철거업체 관리자의 자율관리 역량을 키워 석면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2월 중 뉴타운 감리자 및 석면등록업체에 대한 공동 교육을 실시하고 감리자, 관리감독자, 주민감시단 등이 현장을 쉽게 점검할 수 있도록 자율점검표도 공동개발해 보급키로 했다.
노동부는 이번에 구축된 석면관리 협력모델을 올 상반기 중 전국 지방노동관서와 지자체로 확대·보급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