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 인해 채권단이 추진하고 있는 금호그룹 구조조정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금호그룹 동의 없이는 대우건설 FI의 제안이 실행될 수 없어서다.
이는 민유성 회장이 지난 22일 "대우건설 FI들의 제안은 대안 수준이고 시간이 촉박하다"며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낸 이후 나온 그룹 차원의 공식입장이어서 의미가 크다. 산업은행 사모투자펀드(PEF)의 대우건설 인수 등 채권단의 금호그룹 구조조정 작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어서다.
금호그룹은 우선 신규 증자계획에 의문을 제기했다. 신규증자 계획에는 외국계 은행의 자금유치 뿐 아니라 국내채권금융기관 및 국내 연기금이 참여하는 유상증자 계획이 포함돼 있지만 자금조달의 구체적인 실현 가능성을 입증하지 못하고 있어 성사가능성이 낮다는 이유에서다.
금호그룹은 또 신규 유상증자가 완료되기 전에 회사가 당면하게 되는 유동성 부족에 대한 대책이 없으며, FI가 설계하는 새로운 금호산업은 4조4000억 원의 자본금과 2조5000억 원의 매출액을 가진 기형적 구조를 보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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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그룹 관계자는 "실행 가능성에 대한 불투명성 해소가 선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FI 제안을 수용할 경우 기존에 치밀하게 준비돼 진행하고 있는 채권단의 구조조정 일정이 지연되거나 이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사실을 우려하고 있다"며 "채권단이 추진하고 있는 구조조정 일정이 차질 없이 신속하게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채권단도 금호그룹의 이 같은 입장에 긍정적인 반응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FI들이 제시한 방안이 현실성 떨어진다는 분석이 채권단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다"며 "앞으로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FI들과 다시 만나 구조조정 관련 내용을 논의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건설 FI들과 금호산업 채권단은 금호산업이 금호석유화학에 넘긴 아시아나항공 지분을 되돌려놓을 것을 요구하는 소송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 FI 관계자는 "채무자인 금호그룹이 채권자에게 손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계열사 간 지분 거래를 한 것은 위법이다"며 "원상복구를 위한 취소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고 말했다.